이민주의 Money Talk

[이코노뉴스=이민주 버핏연구소 대표] 오래전, 미국 네브래스카 주 오마하에서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미팅을 취재하고 워렌 버핏을 인터뷰한 적이 있다. 이 과정에서 나의 관심을 가장 끌었던 것은 워렌 버핏의 옷차림이었다.

행사 시간 내내 버핏은 ‘외벌 신사’였다. 파란색 양복에 검은색 줄무늬가 들어간 양복을 그는 행사 기간 내내 고집했다. 인터뷰 때도, 주주와의 대화에서도, 공식 기자회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물론 와이셔츠는 언제나 흰색이었다.

▲ 이민주 버핏연구소 대표

버핏이 그때만 그랬었는지가 궁금해 최근 수년간의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미팅에서 버핏의 패션을 조사해봤다. 신기하게도 행사 때마다 그는 딱 한 벌을 고집했다.

세계의 부호 가운데 버핏과 유사한 인물은 의외로 적지 않다. 올해 나이 32세로 세계 부호 4위를 기록중인 마크 저커버그는 ‘이 사람은 옷을 갈아 입기는 하는건가?’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회색 티셔츠와 청바지 차림이다.

회사 사무실에서도, 공식 기자 회견에서도, 그는 회색 티셔츠를 즐겨 입는다. 그는 최근 인터뷰에서 “회색 티셔츠가 똑같아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색깔이 조금씩 다를 것”이라고 언급했다. 똑같아 보이는 티셔츠를 여러 벌 갖고 있다가 출근할 때마다 ‘갈아 입는다’는 것이다.

‘똑같아 보일 거라면 도대체 옷을 왜 갈아입지?’하는 궁금증이 든다. 저커버그의 재산은 500억 달러(약 61조원)이다.

중국 알리바바의 마윈의 옷차림은 어떤가? 그는 흰색 아니면 누런색을 ‘즐겨’ 입는다. 하긴 그는 아무리 옷을 잘 입어도 패셔너블하게 보이기는 어려울 것 같다. 인류 역사의 물줄기를 바꾼 애플의 고(故) 스티브 잡스도 검은색 터틀넥 셔츠에 청바지 차림을 고집해 옷을 못 입는 최고경영자(CEO) 순위에서 항상 최상위권을 유지했다.

왜 세계 최고의 부호 가운데 상당수가 옷차림을 단순화하는 걸까? 나는 오랫동안 이게 궁금했는데 최근 미국의 의학 전문 기자 주디스 호스트먼이 쓴 <나의 두뇌가 보내는 하루>(Day in the life of your brain)을 읽고 나서 해답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다.

저자에 따르면 우리의 뇌는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이 닥치면 열량을 많이 소비하게 되고, 선택을 수행한 후에는 집중력이 떨어져서 다음 선택을 제대로 하기가 힘들어진다. 친구의 결혼 선물을 고르는 즐거운 상황이라고 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이다.

치즈 케이크를 먹을까? 초콜릿 케이크를 먹을까? 아니면 아이스크림을 먹을까?

선택할 수 있는 가짓수가 많을수록 신날 것 같지만, 사실 뇌에는 확실히 좋지 않다. 뇌가 피로해지기 때문이다.

▲ 워렌 버핏(오른쪽) 버크셔 해서웨이 CEO와 이민주(가운데) 버핏연구소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 ‘생각하는 근육 덩어리’는 우리 인체의 기관 가운데 무게 대비 에너지 소모량이 가장 많다. 뇌의 무게는 1.4킬로그램으로 성인의 전체 몸무게의 2%에 불과하지만 전체 에너지의 20%를 소모하고 있다.

워렌 버핏, 마크 저커버그, 스티브 잡스같은 부호들은 자신의 뇌가 기능상의 한계를 갖고 있고, 그렇다면 뇌의 활동 가운데 무엇을 아껴야 하는지를 본능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옷을 고르는 것 같은 불필요한 선택을 하느라 아까운 뇌 기능을 소비하는 대신에 실질적으로 ‘돈이 되는’ 문제에 집중하는 것이다.

저커버그는 왜 언제나 같은 옷을 입느냐는 어느 기자의 질문에 “무엇을 입고, 무엇을 먹을 것인지 같은 결정이 사소해 보이지만 실은 피곤하고 에너지 소모가 많다”며 “나는 내 모든 에너지를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데 쏟고 싶다”고 말했다.

그들은 돈이 되는 문제 이외의 것은 가능한 단순화한다. 부자는 뭐가 달라도 다른 것 같다.

문제는 스마트폰과 SNS의 대중화로 우리가 선택을 단순화하기가 갈수록 쉽지 않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업무를 수행하다가도 이메일과 문자 메시지를 확인해야 하고, 친구들과 커피 타임을 갖다 가도 인스타그램에 올라온 사진을 확인한다. 사실상 평생 직장을 다녔던 우리의 아버지 세대는 일단 어느 직장에 취직하면 이직이나 전직을 할 것인가를 놓고 고민하지 않았다. 지금은 사정이 다르다.

아침에 일어나면 우리는 하루 종일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를 놓고 뇌를 소비한다. 어느 조사에 따르면 현대인이 하루종일 선택하는 가짓수는 5,000가지라고 한다.

이제 어떻게 선택을 단순하거나 줄일 것인가는 이제 누구나 한번쯤 생각해봐야 할 현안이 됐다. 이런 문제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부자가 되는 팁(TIP)이다.

이제 오전 업무가 끝났다. 점심을 먹으러 가야 한다. 짜장면을 먹을까? 라면으로 때울까? 아니면 한식을 먹을까?

점심이 닥칠 때마다 이런 문제를 선택하느라 고민하지 말고 아예 캘린더를 만들어 근무일 점심 때 가야 할 식당을 적어 놓는 것은 어떤가?

사소해 보이는 일부터 ‘부자 모드’로 설정해 놓으면 부자가 되는 시간은 단축될 것이다.

※ 이민주 대표는 서울대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퍼듀대에서 MBA(경영학 석사)를 받았습니다. I.H.S 버핏연구소를 설립해 투자교육 및 기업교육 전문회사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