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전경.
우리은행 전경.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우리은행이 '완전판매 100%'로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 은행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우리은행은 7일 자산관리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객에게 드리는 자산관리 6대 다짐’을 발표했다. 

6대 다짐은 ▲판매 중심 NO,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 영업 ▲스타급 자산관리 전문가 서비스 제공 ▲고액자산가 전용 '투체어스W' 확대 ▲빈틈없는 3W 고객케어 서비스 제공 ▲토탈 금융솔루션 기반 컨설팅·세미나 확대 ▲완전판매를 위한 웜 하트, 쿨 헤드(Warm hear, Cool head)이다.

송현주 우리은행 자산관리그룹장(부행장)은 "과거 라임이나 DLF 등 불완전판매에 대한 뼈아픈 경험을 했다"며 "이전에도 불건전 영업이 확인되면 조치했지만 올해부터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을 시행하고 직원들이 모범적으로 프로세스를 준수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송 부행장은 “더 강력하게 시행해 믿고 맡길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 은행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우리은행은 국내은행 중 유일하게 판매자격증을 보유한 PB인력이 일반창구가 아닌 PB창구에서만 투자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우리은행이 보유한 PB인력만 총 641명이다. 

우리은행은 더 이상은 상품 판매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 포트폴리오'를 자산관리영업의 최우선 원칙으로 삼겠다는 다짐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안정형·중립형·공격형 등 고객 투자성향과 상품별 위험등급을 연계한 자산배분전략 모델을 개발하고, 이에 맞춰 고객별로 예금부터 채권·펀드·파생결합 증권 등을 조합한 맞춤형 투자상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내 은행권에서 처음으로 'AI기반 시장예측 시스템'을 도입하고, 자체 개발한 투자상품 평가모델 WISE(Woori Investment-Product Scoring Entity)를 개발해 운영 중이다. 

우리은행은 이 모델을 통해 투자상품의 과거 단순 수익률에만 의존 하지 않고 향후 기대되는 수익성, 안정성, 효율성까지 반영한 상품을 선별해 고객에게 추천하고 있다.

올해 우리은행은 자체 IT역량을 집중해 WISE 모델을 업그레이드하고, 평가 대상을 투자상품 전체로 확대해 고객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또 우리은행 측은 고난도 상품 가입 3일 후까지 가입 의사를 재확인해 '완전판매 100%'에 근접하겠다고 밝혔다. 

상품 가입 후 고객에게 투자유의 동영상을 발송해 상품에 대해 다시한번 설명하고 3영업일 후 최종 의사결정을 내려야 상품 가입이 확정된다.

'자산관리 드림팀'도 만들어졌다. 부동산 전문가 함영진(전 직방 빅데이터랩장) 우리은행 부동산리서치랩장을 비롯해 투자전략, 재테크, 세무 등 '자산관리 드림팀'이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강연, 유튜브 콘텐츠 등으로 우리은행의 자산관리 역량을 홍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산관리 특화 영업점 브랜드 '투체어스W'는 현재 6개에서 2026년까지 서울 반포, 강북과 대전, 대구, 광주 등 전국 주요 거점에 20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송 부행장은 "우리은행 자산관리영업 비전처럼 고객이 은행을 믿고 맡길 수 있어야 한다"며 "신뢰라는 바탕이 있어야만 거래로 이어질 수 있다는 단순한 진리를 반드시 증명해 보이고 자산관리 전문은행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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