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HMM은 지난해 연결 기준으로 영업이익 5849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대비 94% 줄어든 수치다.

같은 기간 매출은 55% 감소한 8조4,010억 원으로 집계됐다.

당기순이익 1조63억 원으로 집계됐다. 당기순이익은 코로나 특수기간인 2021~2022년을 제외하면 가장 큰 이익을 달성했다.

2022년 대비 2023년 실적이 감소한 이유는 수요 둔화 및 공급 정상화에 따라 아시아~미주노선을 비롯해 유럽 등 전노선에서 운임 하락이 지속되었기 때문이다. 2022년도 컨테이너 운임 종합지수(SCFI)는 평균 3,410p에서 ‘23년도 평균 1,006p로 71% 하락했다. 

영업이익률은 7%로 글로벌 선사 중 탑클래스 수준으로 경쟁력을 입증했다.

4분기 영업이익 달성으로 HMM은 15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 부채비율은 ‘22년말 대비 25%에서 20%로 낮아졌다. 

현재 중국 경기회복 지연, 글로벌 소비 위축,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이어 중동 분쟁 등으로 인해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홍해 이슈로 인한 수에즈운하 통항 제한과 지속적인 가뭄으로 인한 파나마운하 통항수 제한 등으로 운임 변동성이 큰 상황이다. 

수요-공급 밸런스는 수요 회복이 더딘 가운데 최근 2~3년간 발주한 신조선의 인도로 회복 가능성이 낮다. 

HMM은 지난 2021년에 발주한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올해 인수할 예정이며, 이 경우 선복량이 총 100만TEU 수준에 이를 전망이다. 

또 초대형선 투입에 따른 원가 하락, 체질 개선에 따른 효율 증대, 수익성 높은 화물 영업 강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이어갈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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