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까지 누적 발주량 574만CGT·152척, 중국에 뒤져…선박가격은 지속적 상승

[이코노뉴스=김태우 기자] 올해 한국 조선업계의 선박 수주성적이 중국에 밀려 세계 2위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2011년 이후 7년 연속 뒤지게 되는 상황이다.

8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40만CGT(58척)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달 100만CGT(41척)에 비해 40만CGT 증가한 수치다. CGT는 표준화물선 환산 톤수를 말한다. 

국가별로는 중국이 91만CGT(47척)로 월별 수주량이 가장 많았고, 이탈리아 31만CGT(2척), 한국 8만CGT(3척), 일본 5만CGT(2척)가 뒤를 이었다. 한국이 수주한 3척은 삼성중공업의 셔틀탱커 2척과 현대미포조선의 석유제품운반선 1척이었다.

올해 들어 11월까지 누적 발주량은 1951만CGT(725척)로 지난해 같은 기간(1168만CGT·536척)보다 783만CGT 늘었다. 1위는 중국으로 누적 수주량이 713만CGT(324척)이었다. 이어 한국(574만CGT·152척)과 일본(182만CGT·83척)은 2~3위에 올랐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수주량 차이를 감안할 때 중국을 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2011년 처음 연간 누적 수주량 순위에서 중국에 1위를 뺏긴 이후 7년 연속 2위에 머물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12월 초 현재 세계 수주 잔량은 7483만CGT로 1개월 전(7493만CGT)보다 10만CGT 줄었다. 중국이 2705만CGT, 일본이 1583만CGT의 일감을 확보했고, 한국의 경우 세 번째로 많은 1580만CGT의 일감이 남아있다. 

11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전달에 비해 1포인트 상승한 125포인트를 기록했다.

클락슨 신조선가 지수는 지난 3월 121포인트를 기록하며 저점을 찍은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세를 이어오고 있는 중이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수에즈막스급 유조선이 5400만 달러에서 5450만 달러로 척당 50만 달러 상승했다. 아프라막스 유조선과 케이프사이즈 벌크선은 4300만 달러에서 4400만 달러로 척당 100만 달러씩 올랐다.

반면 1만6000TEU급 이상 초대형 컨테이너선은 척당 50만 달러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LNG선은 신조 가격 변동 없었다. [이코노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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