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준 마스터...목재나 도자기, 가죽과 결합한 전자제품 개발

아티잔(장인·마스터)의 작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플랫폼인 마이마스터즈가 국내 최초로 등장, 화제가 되고 있다.

마이마스터즈(MyMasters.net)는 정상급 아티잔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온라인 공간과 시스템을 제공하고 작품 판매 및 마케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 ▲ 김광신 대표

김광신 대표(52)는 “마스터들은 이름을 걸고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완성도가 매우 높고 직거래인 만큼 가격도 합리적”이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라고 말했다.

마이마스터즈에 가입한 마스터들은 옻칠 나전 한지 등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공예 분야에서부터 가구 액세서리 패션 등 현대 공예 분야까지 스펙트럼이 다양하다.

아티잔 라이프 스타일(Artisan Life Style)을 새롭게 제안하는 마이마스터즈는 작가주의 생활 용품의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생활용품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우리 기업들을 양성하는데도 역할 할 것이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이들의 삶과 작품 활동을 이야기 한다. [편집자주]

전자와 공예의 만남
 모츠 · 박재준 작가

네모난 나무상자에 그린라이트가 켜진다. 복잡한 전자회로는 보이지 않고 사랑의 큐피트를 대신한 초록빛이 썸남, 썸녀들의 마음을 비춘다. 화제의 그린라이트(JTBC, 마녀사냥)는 바로 박재준 작가의 작품이다. 전자하면 금속과 플라스틱의 차가운 질감을 떠올릴 사람들에게 모츠의 전자기기들은 따스한 나무결로 다가간다. 기타모양의 USB, 도토리를 닮은 라디오는 전자와 공예를 접목시킨 박재준 작가만의 대표작이다. 공예가 멀리 있는 것이 아닌 가까운 일상의 물건으로 사랑받을 수 있도록 오늘도 즐거이 고민한다는 박재준 작가. 엉뚱함과 유쾌함으로 무장한 그의 작업실을 다녀왔다.

지금까지 해온 작업에 대해 소개해 달라.

모츠는 ‘전자와 공예의 만남’이라는 주제로 작업을 하고 있다. 가격은 싼 대신에 금방 싫증을 느끼는 제품들 대신 정성이 좀 더 들어가고, 손때가 묻은, 시간이 지날수록 “아 이거 정말 괜찮다”라고 할 만한, 물건을 만들고 싶었다. 공장에서 대량으로 찍어져 나오는 사출제품들에 이미 많은 사람들이 질려 있지 않나.

전자쪽 엔지니어로 일했을 당시 전자에 공예를 접목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 후 금속이나 플라스틱이 아닌, 목재나 도자기, 가죽과 결합한 전자제품들을 꾸준히 개발해오고 있다. 지금은 스피커, 조명, USB, 라디오 등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모츠를 시작하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모츠를 하기 전 기술 용역개발 회사를 조그맣게 운영하고 있었는데 당시 유행하던 mp3를 고쳐달라는 주문이 많았다. 선이 고장난 건 고칠 수 있는데, 케이스가 떨어져나간 건 어떻게 하나. 마침 동생이 나무공방을 하고 있어서 나무를 깎아 케이스를 만들기 시작했다. 제품개발, 회로개발하는 것보다 내 손으로 무언가를 직접 만드는 것에서 큰 희열을 느꼈다. 그 후 ‘DIY MP3’라는 컨셉으로 소비자가 직접 케이스를 만들 수 있도록 제품을 개발했다.

아무리 손재주가 없는 사람이라도 스타벅스 캔 뚜껑에 넣어서 MP3를 만들 수 있었다. 아니면 실제 호두껍질이나 인형 안에 넣어서도 MP3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마저도 귀찮아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완제품을 만들기 시작했고 그것이 ‘전자와 공예의 만남’이라는 지금의 모츠로까지 이어지게 됐다. 사출공장처럼 많이 찍어낼 순 없지만 대량화가 힘든 일반 공방에 비해 경제력과 생산력을 갖춘 제품들을 꾸준히 개발하고자 한다.

 

제품구성이 매우 다양하다. 같은 USB제품이라도 디자인은 셀 수 없이 많다. 모츠가 보여주는 다양함에는 만드는 이의 자유로움마저 느껴진다. 특별한 비결이 있나.

‘재미’다. 무언가를 하는데 겉으론 화려해 보여도 스스로 재미를 느끼지 못하면 꾸준히 해나갈 수 없다. 나뿐만 아니라 우리 멤버들은 무엇보다 만드는 걸 굉장히 좋아한다. 자연히 아이디어가 많이 나오고 그에 따라 다양하게 시도해보고자 노력한다. 어떠한 시도든 “오케이 해봐!”하는 분위기다.

아직 우리나라에선 공예품을 일상의 물건으로 구매하고 사용한다는 인식이 부족한 것 같다.

공예라고 하면 손이 엄청 가고, 화려하고, 어렵다는 인식이 박혀 있다. 하지만 누구나 쉽게 제 손으로 만들면 그게 모두 공예가 아닐까? 대단하진 않지만 내 손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것이라면 멋있거나 화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한다. 공예라는 개념이 바뀌어서 보다 많은 사람들이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망치질하는 가운데 잘못하면 손을 다치지 않나. 그럴 때 못을 잡아주는 지그를 만드는 것도 공예다. 그렇게 고민을 하는 가운데 즐겁게 무언가를 만들어간다면 그것이 바로 공예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어떤 작가로 기억되고 싶은가.

난 모츠가 좀 괴짜스러운 회사였으면 좋겠다. “쓸데없이 저거 왜 해?” 하는 것들에도 도전할 수 있는 엉뚱하고, 재미있고, 유쾌하고, 감성적이고, 따뜻하고. 그런 식의 회사와 제품들을 만드는 것이 나의 꿈이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