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성명 ‘추가적인 점진적 금리인상’ 문구 삭제-2015년 이후 처음 금리인상 중단 시사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30일(현지시간) 현행 2.25~2.50%인 기준금리를 동결했다고 밝혔다.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30일(현지시간) 현행 2.25~2.50%인 기준금리를 동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는 모습.[워싱턴=AP/뉴시스]

연준은 이날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열어 만장일치로 이같이 결정했다.

연준은 기준금리 동결에 대해 "글로벌 경제와 금융 발전, 낮은 인플레이션 압력을 고려했다"면서 "기준금리의 목표범위에 대한 향후 조정을 결정할 때 인내심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한 연준은 앞으로도 점진적인 금리 인상 기조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으나, 올해부터는 통화 긴축의 속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 금리 인상횟수를 기존 3회에서 2회로 하향 조정함으로써 이번 FOMC 회의에서 금리가 동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연준은 이번 회의 후 발표한 성명에서 '추가적인 점진적 금리 인상(further gradual increases)'이란 문구를 삭제했으며 앞으로 더욱 신중하게 접근할 것이란 계획을 전했다. 연준이 공식적으로 `금리인상 중단`을 시사한 것은 2015년 이후 처음이다.

제롬 파월 의장은 29일부터 이틀간 진행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올해 첫 정례회의에서 "금리 인상에 대한 근거가 다소 약화됐다"고 말했다.

파월은 "추가 금리 인상을 할 필요는 있다(I would need to see a need for further rate increases)"면서도 인플레이션이 관건(key)이라고 덧붙였다.

연준은 2015년 `제로(0) 금리` 정책 종료를 선언한 후 지금까지 9차례 금리를 인상했다. 지난해에는 3·6·9·12월에 걸쳐 4차례 금리를 올렸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