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들어 네 번째 금리인상 -우리나라와 0.75%포인트 벌어져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9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미 연준은 올들어 네 번째 금리인상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미국의 기준금리는 현행 2.00%~2.25%에서 2.25%~2.50%로 올랐다.

▲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9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했다. 사진은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는 모습.[워싱턴=AP/뉴시스]

연준은 18~19일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거쳐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노동시장과 경제활동이 지속해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노동시장 상황과 인플레이션에 근거해 금리를 인상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연준은 또 내년도 금리 인상 횟수를 기존 3회에서 2회로 하향 조정했다. 연준은 내후년은 기존의 1차례 인상 전망을 그대로 유지했다.

연준은 "앞으로 기준금리 목표 범위에 대한 조정 시기와 크기를 결정할 때 최대 고용 목표, 2% 인플레이션 목표와 관련해 실현되고 기대되는 경제 상황을 평가하겠다"고 말했다.

이로써 한국은행이 지난달 30일 1년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하면서 간격이 줄었던 한미 간 금리 격차는 다시 0.75%포인트로 벌어졌다.

미 연준의 이번 금리 인상은 앞서 트럼프 대통령이 트위터를 통해 "연준은 의미 없는 통계 숫자만 들여다보지 말고 시장을 피부로 느껴라"라면서 금리 동결을 촉구한 가운데 단행됐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