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이마트가 오프라인 마트의 본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선식품 품종 다양화를 진행, 그로서리 혁신을 통해 오프라인 유통의 해법을 모색하고 있다.

이마트는 지난해부터 과일, 채소 품종다양화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지난해 딸기, 토마토, 고추 품종을 다양화 했으며, 올해는 오렌지를 품종 다양화하여 고객들에게 선보였다.

특히, 이마트는 버섯에 초점을 맞췄다. 코로나19 시대에 내식(內食)의 비중이 늘며, 주 재료인 버섯의 인기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이마트는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버섯 매장을 ‘고객 관점’으로 재구성,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실제, 이마트는 지난해 동탄점, 왕십리점, 성남점 등 이마트 점포 6곳에서 1,142명을 대상으로 버섯 구매 만족도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 버섯 종류가 늘어났으면 좋겠다고 답한 고객이 22.3%로 나타났으며, 버섯 요리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는 답변도 16.9%로 나타났다.

이에 이마트는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 버섯 매장을 변화시켰다.

먼저, 버섯의 품종을 확대했다. 품종 다양화를 통해 기존에 볼 수 없던 이색 품종을 선보여 고객 구매 선택권을 확대한 것이다.

기존 이마트는 10종의 버섯을 운영했지만, 품종 다양화 이후 총 20종의 버섯을 운영하고 있다. 송이버섯만 해도 양송이, 새송이, 해송이, 이슬송이, 참송이 등 5가지 품종을 판매하고 있다. 이외에, 갈색 팽이버섯, 만가닥버섯, 노루궁뎅이버섯, 황제버섯 등 버섯 이색 품종도 도입했다.

품종 다양화 이후, 버섯 매출은 크게 늘었다. 21년 1-4월 버섯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대비 해송이 버섯은 156.1%, 이슬송이 버섯은 221% 가량 매출이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품종 황제버섯도 4개월 동안 7만팩이 넘게 팔리며,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음을 알렸다.

또한, 상품 정보가 부족하다는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버섯 품종별 용도 및 요리방법 고지물을 설치하는 등 ‘정보 제공 기능’도 강화했다.

이마트가 버섯 매출을 분석한 결과, 21년 1-4월 이마트 버섯을 구매한 고객수가 전년 동기 대비 11.7%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다른 채소류 구매 고객 수 증가가 5% 안팎인 것을 보면, 버섯 분류만크게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이마트는 5월 12일까지 채소 코너에서 판매하는 버섯 전품목을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20% 할인해 판매한다. 이마트에서 판매하는 버섯 전품목에 대해 적용되며, 친환경 버섯 및 건버섯도 행사기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이마트 최우택 버섯 바이어는 “버섯 매장에 대한 고객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고객 관점의 매장을 구현했다”며, “특히 버섯 전품목 할인행사를 통해 고객들은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버섯을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