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방·호갱노노 'AI 중개사' 출시..."대화로 아파트 추천, 맞춤형 단지 탐색'

2025-11-24     조희제 기자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프롭테크 기업 직방과 직방이 운영하는 아파트 종합 정보 플랫폼 호갱노노가 대화만으로 아파트 단지를 추천받을 수 있는 'AI중개사'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4일 밝혔다.

직방에 따르면 사용자가 자연어로 주거 조건을 말하면, AI중개사가 실거래가·단지 정보·거주자 리뷰·교통·학군 등 핵심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가장 적합한 단지를 제시하는 방식이다.

AI중개사는 복잡한 필터 설정이나 지도를 직접 탐색할 필요 없이 사용자의 의도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이에 맞는 단지를 즉시 추천한다.

단지 추천 과정에서는 위치, 교육 환경, 생활편의시설, 실거래 흐름, 거주자 평가 등 다양한 요소가 자동으로 통합 분석되며, 이어지는 화면에서는 단지 개요와 최근 실거래 정보, 입지 특성 요약 등 핵심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AI를 통해 추천 단지와 예산, 희망 지역, 가족 구성, 생활 패턴 등이 이미 정리된 상태에서 고객이 중개사에게 연결되기 때문에, 중개사는 니즈가 명확한 '검증된 고객'을 더 빠르게 만나게 되는 이점도 있다.

안성우 직방 대표는 "직방과 호갱노노가 축적해 온 데이터와 기술을 기반으로 소비자와 중개사 모두에게 신뢰도 높고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 프롭테크 혁신을 지속적으로 이끌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