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 '2025 인터넷신문 신입기자 기본교육' 성료
2025-11-24 최아람 기자
[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인터넷신문윤리위원회(이하 인신윤위)는 20일부터 21일까지 이틀간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교육원에서 「2025 인터넷신문 신입기자 기본교육」을 진행했다.
신입기자 기본교육은 인신윤위가 직접 운영하는 대표적 실무 교육과정으로, 입사 1년 미만의 신입 인터넷신문 기자를 대상으로 기사 작성, 취재 윤리, AI 활용 등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핵심 역량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한국언론진흥재단과 공동으로 매년 3회씩 진행하며, 이번교육을 통해 23명이 수료했으며 금년 4월과 9월 두 차례 교육까지 포함하면 총 70명이 수료했다. 이는 인터넷언론 분야에서 신입기자 교육의 모범사례로 평가되며, 업계의 윤리의식과 취재 역량 향상에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고 있다.
이번 교육은 ▲스트레이트 기사 작성(송상근 前 이화여대 저널리즘교육원 특임교수) ▲포토저널리즘의 이해(고운호 조선일보 기자) ▲자살 보도와 취재 윤리(윤진 한국생명존중희망재단 부장) ▲인터넷 언론윤리와 자율심의 사례(박영례 인신윤위 기사심의실장) ▲AI 시대 인터넷신문의 생존 전략(김위근 퍼블리시 최고연구책임자)로 구성돼 진행됐다.
이번 신입기자 기본교육의 전 과정을 모두 마친 수강생 23명에게는 한국언론진흥재단 명의의 수료증이 발급된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