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표그룹 정인욱학술장학재단, '임도 정책개선 국회 토론회' 개최...지속 가능한 임도 조성·관리 방안 논의

2025-11-20     조희제 기자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삼표그룹 장학재단인 정인욱학술장학재단은 더불어민주당 윤준병 의원실과 국회에서 '지속 가능한 임도의 조성과 관리를 위한 정책개선 국회토론회'를 19일 공동 개최했다고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토론회는 임도(林道)의 기능을 재조명하고, 산림 경영·재해 대응·환경 보전 등 다각적 관점에서 임도의 공익적 가치를 정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국회의원, 산림청, 한국산림과학회, 학계·현장 전문가, 임업 및 목재산업 종사자 등 약 100명 참석했다.

론회에서는 임도의 법·제도 개선, 산림복합경영에서의 역할, 산림재해 예방 기능, 자연환경 영향 최소화 방안 등 다양한 연구 결과가 소개됐다.

또 산림청, 학계, 협·단체, 생태 전문가 등이 참여해 ▲과학적 임도 설계 기준 마련 ▲재해 대응 인프라 강화 ▲환경성을 고려한 설계 지침 정립 ▲임도에 대한 국민 인식 개선 필요성을 논의했다.

유용재 재단 사무국장은 "임도에 대한 객관적 정보와 과학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에서 이번 토론회가 의미 있는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산림 현장의 안전성과 공공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술·연구 지원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