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북극항로 상업운항…운항일수 열흘 줄어들어
2015-06-28 조희제 기자
CJ대한통운이 다음달 북극항로를 활용한 상업운항에 나선다.
28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CJ대한통운 선박은 다음달 18일 아랍에미리트(UAE) 무샤파에서 4천t의 하역장비를 싣고 수에즈운하, 유럽, 북극항로를 차례로 거쳐 8월 말 러시아 야말반도에 도착한다.
전체 항로 약 1만6천700㎞ 가운데 500㎞ 정도가 북극항로이다.
현대글로비스가 재작년 북극항로 시범 운항에 성공하고도 화주 확보를 못하는 바람에 운항계획을 접어 그동안 국적 선사는 한 번도 상업운항을 하지 못했다.
CJ대한통운은 올해 1월 네덜란드 플랜트엔지니어링 업체 블루워터사와 하역장비 운송계약을 체결해 이달 초 러시아 북극해 항로관리청에 북극항로 운항허가를 얻었다.
CJ대한통운은 2012년 건조한 코렉스에스비피2호(1만4천462t)를 투입하며, 해수부의 '북극운항 인력 양성교육'을 이수한 해기사 4명이 함께 배를 탄다.
북극해를 지나는 북극항로는 새로운 물류 항로로 주목받고 있다.
아시아에서 유럽을 북극해로 가면 운항거리가 약 1만5천㎞로, 인도양과 수에즈 운하를 거쳐 가는 항로보다 7천여㎞ 짧다. 운항일수도 약 10일 줄어든다.
해수부는 "거리와 운항일수가 줄어들면 그만큼 연료비 등 물류비용도 줄어든다"며 "지금은 7∼10월 4개월 정도만 북극항로를 운항할 수 있지만 2020년에는 6개월, 2030년에는 1년 내내 일반 항해가 가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