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이민주 버핏연구소 대표] 주식 투자를 고려해 본 사람이라면 도대체 어느 정도의 투자 지식이 필요한지 생각해보기 마련이다.

경영학이나 회계를 전공하지 않았다면 주식 투자를 하지 말아야 하나. 그냥 투자 전문가에게 맡기는 게 상책인가.

▲ 이민주 버핏연구소 대표

이 문제에 대해 ‘투자의 귀재’인 워렌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회장은 월터 슐로스라는 투자의 대가를 인용하며 해답의 실마리를 제시하고 있다.

워렌 버핏은 1950년대 중반 '그레이엄 뉴먼'에서 슐로스와 함께 일했다. 슐로스는 1955년 투자자를 모집해 투자조합을 설립, 이후 50여 년간 비용을 공제하고 16%의 연평균 수익률을 거둔 인물이다.

슐로스는 대학을 다닌 적이 없고 정식으로 경영학을 공부해 본 적도 없다. 그는 1916년 미국 뉴욕의 어려운 가정에서 태어났다. 18세에 돈을 벌기 위해 월스트리트에서 사무 보조원으로 일하면서 투자의 세계에 입문했다.

월스트리트에 관심을 갖게 된 슐로스는 벤저민 그레이엄이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야간 강좌로 개설한 투자 강좌에 다니며 투자 지식을 쌓았다. 그는 흔히 가치 투자의 아버지로 불리는 그레이엄의 제자로 유명해졌다. 또 다른 제자는 바로 워렌 버핏이다.

그는 제2차 대전이 발발하자 육군으로 4년간 참전해 돈을 모았고 다시 월스트리트로 돌아왔다. 이런 노력으로 그는 그레이엄이 운영하는 그레이엄 뉴먼에서 일자리를 얻을 수 있었다. 슐로스는 이 회사에서 워렌 버핏과 함께 일했다.

1955년 그레이엄이 '그레이엄 뉴먼'의 문을 닫기 1년 전에 슐로스는 투자자 19명으로부터 10만 달러를 모집해 투자조합을 만들고 투자에 나섰다. 그는 운용보수를 받지 않았으며 수익의 25%만을 받기로 계약을 맺었다.

그는 수익을 내지 않았는데도 투자자로부터 돈을 받는 것은 양심적이지 않다고 생각했다. 운용보수가 없다 보니 연구원도 비서도 없이 혼자 골방이나 다름없는 허름한 맨해튼의 사무실에서 자금을 운용했다.

슐로스는 이후 50여 년간 비용을 공제하고 16%의 연평균 수익률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S&P500지수 상승률은 10%였다. 투자조합의 전체 연평균 수익률은 21%였다. 이 기간에 그를 엄습한 17차례의 불황과 경기침체를 이겨내고 이룩한 기록이었다.

1960년에는 S&P500지수 상승률이 0.5%에 불과했지만 슐로스는 비용을 공제하고 7%의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었다.

▲ 서울 종로구 모 증권사 객장에서 투자자들이 주식 전광판을 살펴보고 있다./뉴시스 자료사진

미국 언론에 따르면 슐로스는 컴퓨터를 가져 본 적이 없으며 우편으로 배달되는 기업 정보를 직접 뒤지면서 주식을 골랐다고 한다. 2003년 다른 사람의 돈을 관리하는 업무를 그만둔 이후 2012년 2월 19일 96세의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워렌 버핏은 슐로스를 이렇게 평가하고 있다. "그는 다른 사람들의 돈을 다루고 있다는 것을 잊지 않는다. 그리고 이것은 손실에 대한 거부감을 더욱 강하게 만든다. 그는 매우 성실하며 자신에 대한 현실적인 상(象)을 가지고 있다. 돈은 그에게 현실이며 주식 또한 현실이다. 그리고 이 때문에 안전마진 원칙에 매력을 느끼고 있다"

슐로스는 워렌 버핏과 달리 수백 종의 주식으로 이루어진 분산투자를 하고 있는데, 이는 슐로스가 자산가치에 근거한 투자를 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

슐로스는 기업의 대차대조표를 뒤져 주식이 장부가치 대비 저평가돼 있다고 판단하면 투자의 근거로 삼는 방법을 즐겨 사용했다. 자산가치는 평가를 명확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자산가치를 기준으로 하면 보유 주식수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다.

현명한 투자자의 현명한 투자법을 받아들여라. 주식 투자에서 모른다는 것은 나쁜 것이다. 그런데 더 나쁜 것은 잘못된 지식을 갖고 있는 것이다.

가치투자의 개념을 받아들이고, 주식을 평가할 수 있는 투자 지식을 습득하고, 주식을 매입하기 전에 안전마진을 고려하는 것이 성공 투자의 지름길이다.

※ 이민주 대표는 서울대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퍼듀대에서 MBA(경영학 석사)를 받았습니다. I.H.S버핏연구소를 설립해 투자교육 및 기업교육 전문회사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