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조선 3사 올들어 39척·23억 달러 달해… 5월도 수주 잇따를 전망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지난해 최악의 '수주절벽'을 겪은 현대중공업그룹 조선3사가 올들어 3년 만에 최대규모의 수주실적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현대중공업그룹에 따르면 올해 들어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은 총 39척·23억 달러의 수주실적을 올렸다. 이는 2014년 이후 3년 만에 최대치다.

이들 업체는 4월 한 달 동안에만 18척·9억 달러의 계약을 체결하며 수주실적이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또 수주계약문의가 계속 들어오고 있어 5월에도 수주 계약이 잇따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현대중공업그룹이 올들어 3년만에 최대 수주실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 전경. (사진=현대중공업 제공)

올해 수주한 선박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 포함)은 탱커 13척, 가스선 2척 등 총 15척·14억 달러, 현대미포조선은 PC선 18척, 기타선종 6척 등 총 24척·9억 달러을 수주했다.

특히 4월 체결된 수주계약이 상승세를 이끌고 있다. 현대중공업(현대삼호중공업포함)은 이달 들어 5척·4억2000만 달러, 현대미포조선은 13척·4억3000만 달러의 수주계약을 체결했다. 옵션 분까지 포함 시 4월 한 달간 최대 31척·15억 달러의 수주실적을 기록하게 된다.

아울러 현대중공업은 이달 말께 LPG운반선과 수에즈막스급 유조선 등 총 3척을 계약할 예정이다. 현대미포조선은 LNG벙커링선 2척을 추가 계약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주실적을 거둔 주요 원인으로 친환경 선박에 대한 기술력과 안정적인 재무 건전성을 갖추게 된 점이 꼽히고 있다.

유럽 선주사들은 최근 선박연비와 품질에만 중점을 두고 발주하는 것에서 벗어나 선박을 적기에 인도받기 위해 한국 조선업체들의 재무상태를 최우선적으로 살피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올해 들어 수주실적이 호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수주관련 문의도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두배이상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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