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김홍국 편집위원/경기대 겸임교수 국제정치학 박사] 2019년은 3‧1운동 100주년이자 상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풍성한 기념행사와 공식축제, 민족의 독립투쟁을 기억하는 다양한 행사들이 열려서 의미있는 역사적 시간으로 진행됐다.

▲ 김홍국 편집위원

3‧1운동은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저항하여 전 민족이 일어난 항일독립운동으로 일제 강점기에 나타난 최대 규모의 민족운동이었으며, 제1차 세계대전 이후 전승국의 식민지에서 최초로 일어난 대규모 독립운동이었다.

3·1운동은 지식인과 학생뿐 아니라 노동자, 농민, 상공인 등 각계각층의 민중들이 폭넓게 참여한 최대 규모의 항일운동으로 독립운동사에서 커다란 분수령을 형성했다.

또 3·1운동은 일제의 식민통치에도 커다란 타격을 가해 무단통치에서 문화통치로 바꾸게 하였으며, 중국의 5·4운동과 인도 간디의 비폭력·불복종 운동, 이집트의 반영자주운동, 터키의 민족운동 등 아시아와 중동 지역 민족운동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3‧1운동 비폭력‧평화 정신으로 세계 민주주의를 주도

일제 강점기에 있던 한국인들의 나라 잃은 고통과 비애는 이루 말할 수 없이 심대했고, 일제의 지배에 항거하여 1919년 3월 1일 한일병합조약의 무효와 한국의 독립을 선언한 비폭력 만세운동이 시작됐다.

당시 일제의 지배에 신음하던 조선인들은 이날 독립선언문을 공표함으로써 독립을 선언하고 만세운동을 전국 방방곡곡과 전 세계에서 시작했다. 기미독립운동 또는 3·1 인민봉기라고도 부른다.

3월 1일 서울을 시작으로 도시에서 농촌 등지로 전파되며 전국적인 규모로 확산되었고, 갈수록 참여하는 인원과 계층이 늘어나면서 운동의 양상도 비폭력 시위에서 폭력투쟁으로 변모했다.

이 운동은 국외로도 확산되어 중국의 만주와 일본의 도쿄·오사카, 미국의 필라델피아 등에서도 독립시위가 벌어졌다.

독립선언문을 작성·서명하고 운동을 계획한 이들이 각 종교와 단체를 연합한 민족대표 33인이었지만, 실제 전국적인 운동을 주도한 이들은 무명의 학생과 청년들이었다.

일제는 이를 무력으로 강경 진압해 통계상으로만 3개월 동안 7,509명이 사망했으며, 15,961명이 상해를 입었다.

3·1운동은 수많은 민중들이 희생되는 처절한 만세운동을 통해 독립운동의 이념과 방법을 체계화하는 계기가 되었고, 3·1운동의 경험을 통해 민족의 주체역량에 기초해야 독립을 이룰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었고, 실력양성과 무장투쟁이 독립운동의 방법으로 체계화했다.

▲ 재외동포 대학생들이 지난 7월 14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대한독립만세! 100년 전 그날로 돌아가다'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뉴시스 자료사진

또 왕조의 회복을 목표로 한 복벽주의(復辟主義)가 청산되고 민주공화제가 독립국가의 목표로 자리를 잡았으며, 지식인과 청년 학생들 사이에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이 확대되는 계기가 되기도 했다.

그러나 3·1운동은 운동의 과정을 통일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조직체가 없었기에 지역과 계층에 따라 투쟁의 형태와 강도를 다르게 한 채 분산적으로 전개될 수밖에 없었다.

민족대표는 독립청원의 방식에 주력하여 타협적인 태도를 벗어나지 못했고 결국 광범위하게 일어난 민중들의 항일투쟁을 이끌 수 있는 능력과 의지를 지니지 못했다.

이에 대한 반성으로 전체 독립운동을 통일적으로 이끌기 위해 1919년 상하이에서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수립되었으며, 국내에서는 1920년대 전반기에 민중의 투쟁력을 조직화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었다.

대한민국임시정부는 1919년 4월 11일 중국 상하이(上海]) 수립·선포된 이후 우리 국민들의 독립에 대한 희망을 담은 투쟁의 본거지였다.

1945년 11월 김구(金九) 등이 환국할 때까지 일제의 강제점령을 거부하고 국내외를 통할·통치했던 3권분립의 민주공화정부라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가 매우 크다.

임시정부 수립일은 오랫동안 4월 13일이라고 여겨져 왔으나 2017년부터 보훈처가 진행한 연구와 학계 의견 수렴에 따라, 국호와 헌장이 제정, 반포된 4월 11일이 사실에 부합하는 것으로 2018년 결정됐다.

국내외에서는 상하이에 수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1919. 4. 11), 대한국민의회정부(1919. 3. 17, 러시아령), 천도교 중심의 대한민간정부(1919. 4. 1, 서울), 조선민국임시정부(1919. 4. 9, 서울), 신한민국임시정부(1919. 4. 17, 평안도), 한성임시정부(1919. 4. 23, 서울·인천), 그리고 동삼성(東三省:만주일대)의 고려임시공화국 등 6개 지역 이상에서 임시정부가 준비됐다.

이 중 상하이·러시아령·서울의 3개 지역에서 성립된 임시정부가 헌법·의회·서고문(誓告文)·정강·강령 등을 갖추었고 나머지 정부는 전단적(傳單的)인 범주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 3개의 실질적인 정부는 상하이에 집결, 1919년 9월 15일 통합임시정부를 구성하고 1945년까지 각종 광복정책을 펴나갔다.

상하이에 자리를 잡은 임시정부는 신규식의 기반 다지기와 이동녕·이시영의 다양한 민주공화적 전력을 승화·연결시켜 3권분립의 민주공화정부를 탄생시켰다.

이동녕의 주도로 1919년 4월 11일 임시의정원을 구성하고 여기서 국호와 임시헌장 10개조를 제정·공포한 뒤 국무총리와 6부의 행정부, 국무원을 구성했다. 이어 의정원과 사법부의 3권분립을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민주정부를 출범시켰다.

임시정부는 국내외의 독립운동을 통제·통할하는 구심점으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민족자주독립을 최대의 목표로 내걸었다.

이때 임시정부가 내걸고 투쟁했던 독립운동은 단순한 소집단적 항쟁차원이 아닌, 이념을 동반한 광복정책적 측면에서 국가적·정부적 기능으로서의 면모와 성격을 띠고 있었고, 27년에 걸쳐 제1기 상해시대(1919~32), 제2기 이동시대(1932~40), 제3기 충칭시대(1940~45)를 통해 독립운동을 펼쳐나갔다.

광복 이후 임시정부요인과 광복군은 정치적 상황에 따라 개인 자격으로 귀국했으나 당시 국민의 뜨거운 기대와 환영을 받았다.

임시정부에 대한 정통성 문제가 저변으로 확산·보급된 가운데 당시 임시정부는 좌우익을 흡수하여, 연립내각의 형태로 통합을 실현시켰다

3‧1운동 100주년이자 상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우리 역사가 재평가되고 민주주의와 정의에 기반한 수많은 역사적 사실들을 바탕으로, 21세기의 대한민국은 세계 민주주의의 선도국이자 선진국으로서 개혁과 혁신의 길을 열어가고 있다.

그러나 3‧1운동 100주년이자 상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새롭게 역사 정립을 하려는 국가적인 다양한 노력과 각종 기구 수립, 막대한 재정 투입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역사적인 의미를 국민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 강화와 함께 내실을 기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 김원봉-의열단 재평가, 남북 모두가 기억하고 소통해야

또 하나 주목할 사안은 약산 김원봉과 의열단에 대한 재평가다. 김원봉은 일제강점기의 독립운동가로서, 1919년 의열단을 조직해 민족해방운동을 주도한 열혈 독립투사였다.

그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국무위원이었으며, 해방 후에는 '조선인민공화국' 중앙인민위원 및 군사부장을 맡은 지도자였다.

그는 일제강점기에 만주로 이주해 성장기를 보냈으며, 1918년 금릉대학에 입학한 뒤 이듬해인 1919년 의열단을 조직해 단장인 의백에 선임됐다.

▲ 지난 4월 11일 국회 5당 원내대표 및 대표단 등이 중국 상해 임시정부 청사 근처에 있는 융안백화점 옥상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이곳은 임시의정원과 임정 요인이 1921년 1월 1일 신년 기념사진을 촬영한 장소로 국회 대표단이 그 때의 모습을 재연하고 있다./국회 제공

중국 황푸(黃浦)군관학교를 졸업했으며 1930년경 베이징에서 안광천(安光泉)과 함께 조선공산당재건동맹을 결성했고, 레닌주의 정치학교, 조선혁명군사정치간부학교를 설립·운영했다.

1930년대 후반 조선민족혁명당을 지도하면서 우리나라 민족주의 운동의 한 축을 이루었고, 김구(金九)의 한국국민당과 서로 대립하면서 중국 관내지역 민족해방운동을 주도하는 한편 '조선의용대'라는 강력한 군사조직을 결성하기도 했다.

1939년 5월에는 김구와 전국연합전선협회를 결성했고, 단일당 결성에 합의하여 7당통일회가 열렸으나 결국 실패했다.

1941년 6월 조선민족혁명당은 제6회 전당대표대회에서 임시정부 참가를 결의했고 '조선의용대'도 광복군 제1지대로 합편되었으며, 1942년 광복군 부사령에 취임하였다. 1944년 임시정부 제38차 회의에서 국무의원 및 군무부장에 올랐다.

8·15해방 후 12월에 귀국, 여운형(呂運亨) 등을 중심으로 한 '조선인민공화국'이 결성되면서 중앙인민위원 및 군사부장을 맡았다.

1946년 2월 조선공산당이 좌익단결을 위해 '민주주의민족전선'을 결성했을 때 5명의 의장 가운데 1인이 되었으며, 중앙위원직도 맡았다.

1946년 10월 발생한 대구 10월 사건 등과 연루되었다는 혐의로 구금된 이래, 1947년까지 일제강점기 형사 출신의 경찰에게 체포와 고문, 수모를 겪었다.

이후 계속되는 좌익 단체에 대한 탄압과 테러에 실망과 좌절이 반복된 후 1948년 남북협상 때 월북, 그해 8월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기 대의원이 되었고 9월에는 국가검열상에 올랐다.

1952년 5월 북한 노동상을 맡았으며 1956년 조선노동당 제3차 대회에서 당중앙위원회 중앙위원이 되었다.

1957년 8월 최고인민회의 제2기 대의원이 되었고, 9월에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에 올랐다. 또한 '조국통일민주주의전선'의 중앙위원 및 중앙위원회 상무위원직을 맡았다. 그러나 1958년 10월 북한의 최고인민회의 상무위원 부위원장직에서 해임되었으며, 그후 숙청되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 '민족혁명가 김원봉' 출간 기자간담회가 열린 지난달 6일 오전 서울 중구 순화동천에서 저자 이원규 작가가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그는 일제 강점기에 의열단 조직 조선의용대를 창설해 대일 무장투쟁에 앞장섰던 독립투사였으며, 해방 후 북한정권 수립에 기여하고 6.25전쟁 이후 김일성으로부터 훈장까지 받은 친북 인사였고, 북한에서 요직을 지냈지만 김일성 체제 수립과정에서 숙청되면서 남북 모두의 기억에서 지워진 비운의 인물로 기록되어 왔다.

그의 발자취를 따라 의열단을 창단한 중국의 지린(吉林), 조선의용대 투쟁 현장인 타이항산(太行山) 등 독립운동과 관련된 중국 지역을 20여 차례 답사했고, 미국·러시아·일본 뿐만 아니라 북한 로동당출판사가 발간한 ‘김일성 저작집’까지 참고해 최근 『민족혁명가 김원봉』을 출간한 이원규 작가는 김원봉이 사상적으로 사회주의를 따랐지만 전체주의의 위험성을 경계한 점과 월북 당시 백범 김구 선생과 남한 단독정부 수립을 저지하기로 약속한 점 등을 이유로 들며 김원봉을 민족주의자이자 중도좌파로 규정했다.

그는 최근 열린 북콘서트에서도 “약산은 항일 독립투쟁을 위해 공산주의를 민족주의 운동의 한 방식으로 이용한 것이기 때문에 중국 충칭에 있던 조선의용대 다수가 화베이(華北)으로 올라가 팔로군과 결합할 때 같이 가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약산은 남한에서 정치적으로 설 자리를 잃어서 북한으로 간 것”이라고 밝히는 등 약산에 대한 색깔론을 경계했다.

남과 북 모두에서 잊혀져가던 김원봉은 3‧1운동 100주년이자 상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새로운 역사로 부활하고 있다.

◇ 제주 해녀 항일투쟁 등 여성 독립운동가 주목해야

또 주목할 사안은 여성독립운동가들의 부상과 제주 해녀 투쟁 등 여성들의 독립과 민족운동에서의 전면적 활동이다.

제주도 해녀 항일투쟁은 한국 독립운동사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해녀 항일투쟁의 발단은 제주도 해녀어업조합의 어용화와 해산물 매수가격을 둘러싼 부정 때문이었다.

▲ 지난 3월 21일 오전 제주시 조천읍 조천리 연북정 일대에서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독립의 횃불 릴레이' 행사가 열린 가운데 해녀들이 횃불을 전달하기 위해 해상으로 이동하고 있다./뉴시스

해녀들의 투쟁은 공동판매 때 가격사정, 동급검사, 해녀조합의 부정으로 인한 불만이 계속된 가운데, 1930년대에 들어와서는 1930년 9월 투쟁, 11월 제주도 해녀조합에 대한 격문살포 등 점점 더 구체적이고 규모가 확대됐다.

이같은 부정한 관행과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에 항의하는 제주도 해녀들이 모여 1932년 1월 첫 시위운동을 전개했다.

1932년 1월의 해녀투쟁은 가장 조직적이고 대규모의 투쟁이었다.

1931년 당시 구좌면 하도리에서는 해산물 판매를 둘러싸고 해녀조합의 부정이 거듭되면서 해녀들의 피해가 갈수록 커졌다.

이에 그 전부터 해녀어업조합에 대해 불만을 품어왔던 해녀들은 분개하여 일차로 항의문을 발송했다. 그러나 조합에서 아무런 반응이 없자 구좌면 해녀들은 해녀조합의 비리를 폭로하고 요구조건을 관철하기 위해 대중적 시위운동을 벌이기로 했다.

당시 제주도 해녀들은 관제 해녀어업조합에 맞서 자생적으로 해녀회를 조직하고 있었는데, 해녀회의 활동은 해녀들이 밀집한 구좌면과 성산면 일대에서 활발했다.

마침내 1932년 1월 7일과 12일 구좌면 세화장터에서는 세화주재소 경찰의 저지를 뚫고 1,000여 명의 해녀들이 호미와 비창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해녀들은 대표를 선출하여 ‘해녀어업조합의 운영권 확보’를 주된 내용으로 하는 요구조건을 내세웠다.

마침내 제주도사(濟州道司)로부터 5일 내 요구대로 해결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

그러나 약속을 파기한 제주도 정부는 해녀시위 이후 일제는 주동인물에 대한 일대 검거선풍을 벌였다. 주모자로 파악된 해녀 20여 명과 그 외 청년 수십 명이 검속되었다.

이에 분노한 해녀들과 구좌면 주민들은 검거자 탈환 투쟁을 전개했다. 1월 26일에는 800여 명의 해녀들이 일제 경찰과 충돌하는 등 투쟁이 계속되었으나 다수의 구속자를 내면서 점차 소강상태로 접어들었다.

이 사건으로 검속된 사람은 많았지만 최종적으로 구속된 사람은 해녀대표 부춘화ㆍ김옥련ㆍ부덕량 3명이고 이들도 실형을 선고받지는 않았다.

하지만 일제는 해녀시위의 배후 조직으로 제주도 조선공산당재건조직(일명 제주도 야체이카)을 지목하여 강창보를 비롯한 100여 명의 사회주의운동가들을 구속했다.

그러나 해녀들의 격렬한 투쟁으로 일제는 해녀들의 요구를 부분적으로나마 받아들이지 않을 수 없었다. 그 결과 지정판매제는 폐지하고 공동판매를 부활하였으며, 주정조합 서기 및 지정상인을 10년간 조합에 관계하지 못하게 하고, 50세 이상의 해녀와 미성년자에게는 출가시 조합에 내는 수수료를 면제했다. 1932년의 해녀투쟁은 일제강점기에 일어났던 어민투쟁 중 최대의 항일운동이자 최대의 여성투쟁이었다.

◇ 200주년 2119년에도 선열들의 피땀을 기억해야

2019년이 12월에 들어서면서 3‧1운동 100주년이자 상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추모하고 기념하는 많은 사업과 행사들이 마무리되고 있다.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위원장 한완상)는 “100주년을 맞이하여 애국선열들의 피와 땀, 정신을 소중하게 기억하고 기념하며, 대한민국 100년의 발전과정을 성실하게 성찰하고, 나아가 희망찬 미래 100년을 국민들과 함께 만들어 가고자 한다.

위원회에서는 이 같은 3·1운동의 비폭력 평화정신을 새롭게 되살려내고,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을 자랑스럽게 재확인하면서 더욱 힘차게 계승해나갈 것”이라고 밝혀왔다.

3‧1운동 100주년이자 상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꼭 해야할 과제와 업무, 책임은 더욱 커져왔다.

101주년이 되는 2020년에도, 102주년이 되는 2021년에도, 200주년이 되는 2119년에도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을 위해 피땀을 흘린 선열들의 정신으로 대한민국의 자주독립과 민주주의를 향한 발길이 쉼없이 더욱 뜨거워지길 기원한다.

※ 김홍국 편집위원은 문화일보 경제부 정치부 기자, 교통방송(TBS) 보도국장을 지냈으며, 경기대 겸임교수로 YTN 등에서 전문 패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KDI 국제정책대학원에서 MBA(기업경영)를 취득했고, 리더십과 협상에 관한 칼럼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이코노뉴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