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하 4도, 대구 영하 1도 등 전날보다 최대 6도 낮아…미세먼지 좋음~보통

[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3일 아침기온이 전날보다 10도이상 떨어지면서 겨울한파가 예상된다. 충남과 전북지역에는 많은 눈이 내리겠으며 수도권지역에도 눈이 내려 쌓이겠다.

▲ 뉴시스

기상청은 이날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은 가운데 우리나라 북서쪽에서 유입되는 찬 공기가 따뜻한 해수면을 지나면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곳곳에 비 또는 눈이 오겠다”면서 "중부지방과 남부 내륙의 아침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으며 바람도 다소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 낮겠다"고 예보했다.

전라도와 제주도산지는 오전까지, 경기남부와 충청도는 오후까지, 강원영서남부와 경북북부내륙은 오후에 비 또는 눈이 오겠다.

충청남도(천안시, 아산시, 당진시)와 전라북도(진안군, 장수군)에는 이날 새벽을 기해 대설 예비특보가 내려졌다.

예상 적설량은 충남북부·전북내륙 3~8㎝, 경기남부·충남남부·충북·전북서해안·전남북부 1~5㎝, 서해5도·강원영서남부·경북북부내륙·제주도산지 1cm 내외다.

예상 강수량은 충남·전북 5㎜ 내외, 서해5도·경기남부·강원영서남부·충북·전남북부·경북북부내륙·제주도산지·울릉도와 독도 5㎜ 미만이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9~4도, 한낮 최고기온은 4~10도로 예상된다. 전날보다 아침기온이 최대 6도 가까이 떨어져 체감온도는 최고 영하 13도(서울 영하 7도)까지 떨어지겠다.

주요도시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영하 4도, 인천 영하 3도, 수원 영하 5도, 춘천 영하 7도, 강릉 영하 3도, 청주 영하 2도, 대전 영하 2도, 전주 1도, 광주 2도, 대구 영하 1도, 부산 1도, 제주 7도 등이다.

한낮 최고기온은 서울 5도, 인천 6도, 수원 5도, 춘천 5도, 강릉 7도, 청주 6도, 대전 7도, 전주 8도, 광주 9도, 대구 9도, 부산 10도, 제주 11도 등으로 예측된다.

미세먼지는 원활한 대기확산으로 전 권역에서 '좋음'~'보통' 수준을 나타내겠다. 다만 밤이 되면 일부 서쪽지역에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돼 농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서해안과 제주도는 바람이 강하고 그 밖의 지역도 바람이 약간 강하겠다. 바다에서도 일부 앞바다를 제외한 모든 해상에 바람이 매우 강하고 물결이 매우 높아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동해 앞바다에서 0.5∼2.5m, 남해 앞바다에서 0.5∼2.0m로 일겠다. 먼바다 파고는 서해·남해 1.0∼3.0m, 동해 1.0∼5.0m 수준이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