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재조정 확정…3년내 경영정상화위해 험난한 구조조정 착수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18일 이틀에 걸친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모두 1조3500억원 규모의 회사채에 대한 채무재조정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은 자율적 구조조정 동의를 얻어 회생의 발판을 마련했다.

하지만 대우조선이 정상화 과정을 밟기 위해서는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비롯 극복해야 할 과제가 산적해 있다.

2조9000억원의 추가자금 지원 받기위한 1차관문을 넘어섰다. 사채권자 집회에서 국민연금, 우정사업본부, 사학연금 등 기관투자자들과 개인투자자들로부터 고통분담에 대한 동의를 얻어 내는데 성공했다.

이제 대우조선은 2000억원 규모의 기업어음(CP) 투자자들로부터 채무재조정에 대한 동의를 얻어내면 자율적 구조조정에 돌입하게 된다.

▲ 18일 오전 서울 중구 다동 대우조선해양에서 열린 무보증사채 사채권자 집회 참석자들이 출입구를 통과하고 있다./뉴시스

이후 대우조선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지원하는 2조9000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활용해 그룹 정상화에 나서게 된다. 출자전환은 다음달 17일 대우조선 임시 주주총회 이후 이뤄질 것으로 업계는 관측하고 있다.

출자전환이 완료될 경우 대우조선은 기존 수주물량을 소화해 선박 건조대금을 받을 수 있는데 총력을 기울인다는 계획이다.

선박 건조를 통해 기업을 정상화하고 매출을 올려 3년 뒤 투자자들에게 빚을 갚을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 대우조선과 정부의 계산이다.

대우조선은 구조조정 작업을 대대적으로 펴야 할 상황이다. 정부는 국내 조선업계를 궁극적으로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2강 체제로의 전환을 추진한다는 방침을 대우조선 추가지원 당시 밝혔다.

대우조선은 이 같은 계획에 따라 자율적 구조조정을 통해 몸집 줄이기에 돌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직원 감소 및 해양플랜트 사업 정리 등은 불가피할 것으로 관측된다.

대우조선이 강점을 보여왔던 LNG(액화천연가스)선 등을 중심으로 사업이 재편되는 한편 신규 영업 측면에서도 위험부담이 높은 해양 EPC 수주는 지양하고 수익성 중심으로 영업 활동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결과제 산적…기관투자자 줄소송, 일본 등 WTO제소 움직임

하지만 극복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 대우조선해양이 18일 이틀간에 걸친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채무재조정에 성공하면서 자율적 구조조정을 할 수 있게 됐다. 사진은 서울 중구 다동 대우조선해양 본사. /뉴시스 자료사진

우선 대우조선이 왜곡된 회계정보를 제공했다는 점을 들며 기관투자자들이 줄소송을 할 가능성에 대해 대비해야 할 것으로 관측된다.

국민연금을 비롯해 우정사업본부, 사학연금 등은 이번 사채권자 집회에서 대우조선의 채무재조정에 찬성했지만 이들은 향후 대우조선에 대해 손해 배상 청구 소송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의 방침에 따라 대우조선을 살리는 데 동의는 했지만 대우조선에 투자를 한 이유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고 배임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기관투자자들이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또 일본과 독일 등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를 통해 대우조선을 상대로 한 정부의 지원이 불합리하다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 부분도 극복해야 할 과제로 꼽힌다.

이들 국가는 우리나라 정부가 대우조선에 대한 신규자금 지원 결정을 두고 세계무역기구(WTO)의 정부보조금 규정을 위반한 사례라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와 대우조선 측에서 이번 신규 자금 지원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명하지 않을 경우 기업 이미지 훼손 뿐 만 아니라 WTO 제소 등으로 인해 암초를 만날 가능성이 높다고 관련 업계에서는 점치고 있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우리 대우조선 전 임직원은 무거운 사명감과 함께 이번이 우리에게 주어진 마지막 기회라는 생각을 가지고 노사가 함께 뼈를 깎는 심정으로 자구노력을 이행하고 회사를 흑자전환 시킴으로써 국민 여러분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