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연속 성장은 7년만에 처음…부동산이 성장 이끌어

[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중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6.9%를 기록했다. 1년 반만에 최고치이다.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지 않으면서 무역전쟁 가능성이 낮아져 2분기에도 성장이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1분기 GDP가 18조683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보다 6.9% 늘었다고 17일 발표했다괴 외신들이 보도했다.

2015년 3분기 6.9%를 기록한 이후 1년 반만에 최고치다. 블룸버그가 집계한 시장 예상치(6.8%)도 웃돌았다. 지난해 4분기와 작년 전체 GDP 성장률인 6.8%와 6.7%도 모두 넘어섰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7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라라고에서 정상회담을 앞두고 환담을 나누고 있다. 【팜비치=신화/뉴시스 자료사진】

시진핑(習近平) 주석이 이끄는 중국 지도부는 올가을 제19차 당 대회를 겨냥해 정부 주도의 투자확대로 경제를 안정시키겠다는 전략을 쓰고 있는데 이게 주효한 것으로 보인다. 2분기 연속 성장률 확대는 2009년 4~6월과 7~9월 이래 처음이다.

제조업 등 2차 산업이 6.4% 성장했고, 1차 농림어업 3.0%, 3차 서비스 산업이 7.7%난 성장했다.

◇ 정부 투자와 부동산이 성장 견인

이날 발표된 경제통계를 보면 투자와 부동산이 성장을 이끌었다.

도시 지역 공장이나 아파트 등의 고정자산투자(FAI)가 시장예상치(8.8%)를 상회하는 9.2% 증가세를 기록했다. 특히 도로 및 공항 등 인프라 투자는 23.5% 증가로 대폭 확대됐다. 1분기 부동산 판매도 호조를 보였다. 아파트 등의 판매 면적이 전년 동기 대비 19.5 % 증가했다.

부동산 시장 과열에 대한 우려는 남아있지만, 당장 중국의 거대한 부채 폭탄이 세계 경제의 주요 위험으로 부각되던 1년 전과 비교하면 분위기는 사뭇 달라진 셈이다.

반면 지금까지 중국 경제성장을 견인해 온 개인 소비에는 그늘이 드리웠다. 1분기 사회 소비품 소매 총액은 전년 동기 대비 10.0 % 증가로 지난해 평균(10.4 % 증가)에서 축소했다.

중국이 대분류한 41개 산업 가운데 33개 업종이 성장세를 유지했다. 컴퓨터·통신전자설비 제조업 16.1%, 자동차제조업 12.3%, 일반 설비제조업 10.6%, 발전난방 생산업 10.0%, 전기기자재 제조업 9.0%, 식품가공업 7.7% 등의 성장세를 보였고 금속가공업이나 섬유방직 분야는 저조했다.

국가통계국은 “1분기 경제가 안정속에 호전되는 추세를 유지하며 성장 속도가 다소 반등했다”고 평가한 뒤 “구조조정의 지속 추진과 혁신 가속화, 민생개선 실효 등 적극적 요인들이 누적되며 경제운영이 양호해지고 있다”고 말했다.

◇ 2분기도 성장세 지속…‘지켜봐야’ 반론도

월스트리트저널은(WSJ)은 중국 경제가 지금 기세를 몰아 올해 2·4분기에도 성장세를 나타낼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 신문은 국제적으로 중국 정부의 GDP 통계의 경우 조작됐다는 의혹이 많지만 올해 1분기의 경우 민간에서 측정한 열차 운송량, 전력 소비량 분석 등에서도 성장세가 뚜렷했다고 지적했다.

▲ 올해 1분기 중국의 경제성장률이 중국정부의 목표치보다 0.4%포인트 높아진 6.9%를 기록했다. 사진은 허베이성 황화 시의 BAIC 모터 조립공장. 황화=신화/뉴시스

다만 상반기 성장세가 하반기에도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다. WSJ는 중국의 경제성장이 정부 차원의 대출 확대 등 경기부양책에 기댄 부분이 적지 않다고 봤다. 지난해 중국의 GDP 대비 부채비율은 277%로 2008년 말(125%)의 2배가 넘는다.

독일 코메르츠방크의 저우 하오 이코노미스트는 "GDP 성장률에 대단히 중요한 개선이 있었지만 위험이 남아 있다"며 "부채 증가 속도가 영원히 12%에 머물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WSJ는 중국 인민은행이 자산 시장의 거품을 잡기위해 대출 규제를 강화하는 동시에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중국 제조업체의 이윤이 줄어드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