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국민연금 개별실사 요구에 수용불가 입장…P플랜 가동 가능성 높아져

[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KDB산업은행과 국민연금이 대우조선해양의 개별실사문제를 놓고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의 채무재조정 동의를 얻는데 실패, P플랜(Pre-Packaged Plan·사전회생계획제도)이 가동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채무재조정을 놓고 KDB산업은행과 국민은행간 팽팽한 줄다리기가 벌어지면서 대우조선해양의 법정관리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서울 중구 남대문로 대우조선해양. /뉴시스 자료사진.

산은은 12일 "대우조선의 긴급한 유동성 상황과 별도 실사에 수개월이 소요되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재실사를 추진하는 것은 현실성이 결여된 주장"이라고 밝혔다.

국민연금이 지난 11일 정용석 산은 구조조정부문 부행장과 만나 대우조선을 직접 실사해 채무재조정 동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요구한데 대한 반응이다.

이미 회계법인을 통해 객관적인 실사가 이뤄진 만큼 개별 채권자의 실사는 불필요하다는게 산은의 판단이다. 산은은 "대우조선의 자금사정을 고려할 때 추가 자금지원이 없는 한 4월말~5월초 중 사실상 부도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대우조선 구조조정의 구체적 방식과 절차는 4월 중 반드시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은은 "대우조선의 자금사정을 고려할 때 추가 자금지원이 없는 한 4월말~5월초 중 사실상 부도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대우조선 구조조정의 구체적 방식과 절차는 4월 중 반드시 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산은은 대우조선 채무재조정이 이뤄지지 않아 구조조정이 P플랜(Pre-Packaged Plan·사전회생계획제도)으로 전환될 경우 각 이해관계자들의 피해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산은에 따르면 자율적 구조조정이 이뤄지면 산은과 수출입은행이 신규자금 2조9000억원을 지원하면 되지만 P플랜 전환시에는 3조원 이상이 투입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산은, 수은, 시중은행, 사채권자들이 지닌 무담보채권은 동일하게 90% 출자전환이 이뤄지고 잔여분은 10년 분할상황이 돼 현재보다 피해 부담이 커진다는 분석을 내놨다.

산은은 "시중은행과는 채무조정 및 신규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 등에 대한 세부 논의가 완료됐다"며 "오는 17~18일 사채권자집회에서 가결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회사채·기업어음(CP) 투자자들을 적극적으로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대우조선, 채권자 설득하며 P플랜 막기 위해 총력 나서

대우조선도 프리 패키지드(P)플랜 방식의 구조조정을 막기 위해 태스크포스(TF) 팀을 꾸려 채권자들 설득에 나서고 있는 중이다. 이중 대우조선 회사채의 30%인 3900억원을 보유하고 있는 국민연금의 설득여부가 관건으로 떠오른 상황이다.

국민연금이 정부의 시나리오를 따를 경우 우정사업본부, 사학연금 등에서도 정부의 계획을 따라올 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그러나 국민연금은 12일 국민연금 투자위원회를 열고 대우조선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를 다시할 예정이지만 오는 21일 만기가 돌아오는 대우조선 회사채 4400억원의 출자 전환에 대해 반대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진다.

대우조선 측은 그리스 최대 해운사 안젤리쿠시스 그룹 자회사인 마란 탱커스사로부터 31만8000t 규모의 초대형유조선 3척을 약 2억5000만 달러에 수주한 점 등을 근거로 국민연금을 마지막까지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또 대우조선은 산은이 요구한 노조 무분규 확약서 제출을 비롯해 임금 삭감에 대한 동의를 받아냈다는 점을 국민연금 측에 적극 어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난항에 빠진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점검에 나섰지만 뚜렷한 성과는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는 이날 오전 유 부총리 주재로 비공개 경제현안 점검회의를 열고 대우조선 구조조정 방안을 점검했지만 진전된 내용은 나오지 못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합의를 이루거나 특별히 무엇을 결정하는 회의는 아니었다”며 “회의 결과에 대해 발표할 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기재부 다른 관계자는 “합의·중재를 하는 회의가 아니었고 상황을 공유하는 회의였다”며 “외부로 낼 내용은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