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의 에너지와 안전보장 차원에서 해결”

[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미국과 일본 정부가 웨스팅하우스의 ‘중국행’을 막기 위한 공조작업에 나섰다.

일본 도시바(東芝)의 경영난 주범인 미국의 원전 자회사 웨스팅하우스(WH)는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미국 연방법원에 파산보호 신청을 한 상태다.

요미우리신문은 7일 미국 연방파산법 제11항 적용을 신청한 도시바 산하 원전회사 웨스팅하우스가 중국기업에 넘어가는 사태를 막기 위해 미국과 일본 정부가 협의를 벌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양국은 중국으로 원자력 발전소 기술과 인프라가 대거 유출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

▲ 웨스팅하우스를 중국 기업이 인수하는 것을 막기 위해 미국과 일본 정부가 협의하고 있다고 요리우리신문이 7일 보도했다. 사진은 미국 남부 캘리포니아 아빌라비치에 있는 디아블로 캐년 원자력 발전소 모습.【아빌라비치=AP/뉴시스 자료사진】

연방파산법 11조는 기업의 파산보호 절차로, 파산 신청을 승인받은 기업은 채무 조정 등을 통해 채무상환을 잠정 유보하고 기업 재건을 진행할 수 있다.

웨스팅하우스의 사업 악화로 도시바의 2016년도(2016년 4월~2017년 3월) 최종 손익은 총 1조100억엔(약 10조1000억원)의 적자를 기록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채무 초과액은 6200억엔(약 6조2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파산보호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웨스팅하우스는 미국 법원의 관리 하에 들어가며 도시바는 미국 원전 사업에서 손을 뗄 수 있다.

◇ “원전 관련 기술, 중국 군사용으로 전용 가능”

도시바는 해외 원자력 사업에서 손을 떼기 위해 현재 보유중인 WH 주식의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데 중국기업이 지분 인수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신문에 따르면 미국 정부 관계자는 중국이 이전부터 송전 설비와 원자력 기반시설을 수중에 넣으려 해서 우려했으며, 미일 정부 사이에 '중국기업의 매수 가능성 축소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블룸버그통신도 이날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관련 팀이 웨스팅하우스가 중국이 아니라 미국이나 미국 동맹국 기업에 매각되도록 일본 정부와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달 29일 웨스팅하우스가 파산법 적용을 신청하자 안전보장상 우려를 표시하면서 "미국 에너지와 안전보장을 강화하는 형태로 원만한 타결을 기대한다"며 "상황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통신에 따르면 릭 페리 에너지장관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을 포함한 주요 각료가 중국과 관련된 기업이 웨스팅하우스를 인수하는 것을 막는 방안을 논의했다.

미국 정부는 ▲중국 기업의 웨스팅하우스 인수 금지 ▲미 정부의 웨스팅하우스 직접 투자 등의 방법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정부가 웨스팅하우스 매각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원전 관련 기술이 중국 군사용으로 전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원전 4기 건설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웨스팅하우스는 안전대책의 강화와 공기 지연 등으로 비용이 팽창하면서 경영위기에 몰렸다. 도시바는 웨스팅하우스 주식의 87%를 갖고 있다.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경제산업상은 그러나 "미국 측과 정보 교환을 하고 있지만 정부간 민간기업 문제를 협의한 사실은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