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는 ‘선방’ 평가…포스코, “그나마 다행”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미국 정부가 포스코 후판(6mm 이상 두꺼운 철판)에 11.7%의 관세를 물리기로 했다. 포스코는 당초 예상보다 낮은 수준의 관세라며 안도하는 분위기다. 후판은 선박 제작 및 건축자재로 쓰인다.

31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 국제무역청(ITA)은 30일(현지시간)포스코가 생산하고 있는 후판에 대해 7.39%의 반(反)덤핑 관세와 4.31%의 상계관세를 부과키로 최종 결정했다. 포스코 후판의 최종 관세율은 11.7%로 결정됐다.

이는 지난해 11월 미 상무부가 포스코 후판에 6.82%의 반덤핑 예비관세, 0.64%의 상계관세를 매긴 것의 두 배에 가까운 수준이다.

◇ 중국, 유럽연합에 비하면 ‘훨씬 낮은 수치’

그러나 이번에 동반 판정을 받은 일본(14.79~48.67%)과 중국(319.27%), 유럽연합(EU, 프랑스 최대 148.02%) 철강기업들의 후판 관세 비율보다는 훨씬 낮은 수치다.

▲ 미국 상무부 국제무역청(ITA)은 30일(현지시간) 포스코 후판에 대해 7.39%의 반덤핑 관세와 4.31%의 상계관세를 부과하기로 최종 판정했다. 사진은 서울 강남구 대치동 포스코센터 건물 /뉴시스 자료사진

무엇보다 지난해 포스코의 냉연과 열연강판이 각각 58.63%와 57.04%의 상계관세를 물어야 한다는 판정을 받았던 것과 비교하면, 이번에 후판에 부과되는 4%대의 상계관세는 상당히 선방한 것으로 철강 업계는 분석했다.

이번 후판 최종 판정은 미국 철강제조업체 아셀로미탈USA 등 3개사가 한국, 중국을 비롯한 12개국의 철강 후판에 대해 덤핑 수출과 불법 보조금 지급을 주장하며 제소한 데 대한 것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보통 예비판정 관세보다 낮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높아져 의외”라면서도 “보호무역주의 심화로 가격 경쟁력에 타격이 예상되는 만큼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승부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가 연간 수출하는 후판 물량은 총 290만톤으로 미국 수출 물량은 10.3%인 30만톤인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덤핑관세는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보다 더 낮은 가격에 수출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규제다. 우리나라는 열연 강판, 열연 후판, 냉연 강판 등에 대해 반덤핑 관세를 부과받았다.

국내 철강사들의 후판 수출량은 지난해 149만톤으로, 이중 미국으로의 물량이 12만2000톤을 차지하고 있다. 비중은 크지 않지만 반덤핑 관세가 높게 부과되면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미국이 후판에 대한 반덤핑 관세를 60% 이상 부과할 경우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당초 예상보다 낮은 수준으로 후판에 대한 반덤핑 관세를 부과받음에 따라 포스코는 일단 미국 상무부의 결정을 환영했다. WTO 제소 방침도 선회할 가능성이 높다.

열연강판에 이어 후판까지 높은 반덤핑 관세를 물게 됐다면 포스코가 생산한 제품들이 미국에서 가격경쟁력을 잃어 장기적으로는 대미 수출에 악영향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월드프리미엄 제품으로 승부한다

포스코는 이날 공식 입장을 통해 "이번 미국 후판 반덤핑 및 상계관세 조사는 포스코 관계사 및 비관계사까지 대상으로 강도 높게 진행됐다"며 "예비판정 대비 반덤핑 관세율이 다소 상승했다"고 말했다.

이어 "미국향 수출 여건이 다소 어려워지긴 했으나 장기 거래 중인 고객사들과의 관계 유지를 위해 포스코의 고부가가치제품인 월드프리미엄(WP) 중심으로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포스코는 시장성과 수익성이 월등한 제품을 ‘월드프리미엄’ 제품군으로 별도 구분해 공격적인 판매에 나설 계획이다.

WTO 제소와 관련해서는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해 진행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포스코는 미국과의 무역통상 관련 현지 대응 강화를 위해 2016년 9월 미주 대표법인 포스코아메리카 산하 워싱턴 사무소를 개소했으며, 상무보급 사무소장 보임 및 통상 전문 변호사 채용을 통해 보다 체계적인 통상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