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부총리, “고통부담 합의하면 부족 유동성 적기 공급”…내년이후 새 주인 찾기 나서야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신규 자금을 지원키로 방침을 정했다. 

▲ 유일호 기획재정부장관은 23일 오전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과 관련, "이해당사자들이 충분히 고통을 분담한다면 대우조선해양에 부족한 유동성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정부는 23일 오전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해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논의한 후 이같은 방침을 밝혔다.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채권단은 수주산업으로서의 특성과 세계 1위의 수주잔량을 감안해 현재 상황에서 선택가능한 모든 대안을 면밀하게 분석했다"면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충분한 수준으로 고통을 분담하는데 합의하면 부족한 유동성을 적기에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2015년 10월 산은과 수은을 통해 4조2000억원의 자금을 지원했지만 사상 최악의 수주 절벽에 직면하고 이미 건조된 선박의 인도까지 지연되면서 국책은행 지원하의 자구노력만으로는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지적했다. 

유부총리는 그러나 만약 채권단에서 채무조정에 합의도출을 실패할 경우 그동안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법적 강제력을 활용하는 사전회생계획제도(P-Plan)를 적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현 경제팀은 정치적 일정과 상관없이 끝까지 책임을 지는 자세로 구조조정에 대한 소임을 다할 것"이라며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해 자율적인 채무조정을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이해관계자들의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그동안 정부는 국민경제적으로 구조조정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엄정한 손실분담 및 자구노력이 우선돼야 한다는 원칙에 따라 기업구조조정을 추진해왔다"며 "이러한 원칙이 지켜지지 않을 경우에는 법적 절차에 따라 처리한다는 방침을 견지해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부총리는 향후 경쟁력없는 해양플랜트 부문을 대폭 축소하고 경쟁력있는 상선과 방산 중심으로 사업재편을 가속화하여 내년 이후에는 인수합병을 통한 새 주인 찾기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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