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플라자 분당점 식품관에 상품존 구성…“국가 대표 식품 브랜드로 키울 것”

이마트는 자체브랜드(PL) 피코크를 AK플라자 분당점 식품관에 공급한다고 13일 밝혔다.

▲ 이마트는 13일 신세계 그룹 외의 유통업체 오프라인 매장인 AK플라자 분당점 식품관에 폭 6m 규모의 피코크 상품존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피코크 티라미스 케이크와 초마짬뽕. (사진=이마트 제공)

이마트가 피코크를 신세계그룹 이외의 유통업체 오프라인 매장에 진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마트는 AK플라자 분당점 지하1층 식품관에 폭 6m 규모의 별도 피코크 상품존을 구성했다. 작년 피코크 전체 매출 1위인 피코크 티라미수 케이크, 대표적 맛집 콜라보 상품인 초마짬뽕 등 인기 상품을 중심으로 약 130품목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마트는 향후 반응에 따라 AK플라자 측과 협의해 판매 매장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2013년 첫 선을 보인 피코크는 이마트의 대표 PL로 맛과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간편가정식을 중심으로한 고급 식품 브랜드다.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위드미, 신세계면세점 등 신세계 그룹 내에서 판매 중이다.

피코크는 출시 이후 3년 연속 40% 이상 폭발적인 매출 신장률을 기록, 신세계그룹 외의 유통업체에도 상품 공급을 시작했다.

작년 3월 쿠팡을 시작으로 상반기에는 SK플래닛 시럽, 카카오, 롯데홈쇼핑, 하반기에는 옥션과 G마켓, 11번가, NS홈쇼핑에 피코크를 선보였다.

이마트는 기존 외부 온라인 채널 위주로 피코크 상품 판로를 확대했으나, 올해에는 AK플라자 분당점을 시작으로 외부 오프라인 채널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작년 피코크의 외부 채널 매출 비중은 피코크 전체 매출(1900억원)의 2% 미만이다. 올해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로 확대를 통해 외부 채널 비중을 더욱 끌어 올린다는 방침이다.

1인 가구 증가, 혼술·혼밥 트렌드와 맞물려 피코크 인기가 크게 증가해 현재 AK플라자뿐 아니라 다른 오프라인 유통업체에서도 피코크 유치에 관심을 갖고 있는 상황이다.

이마트는 피코크를 단순히 이마트의 PL이 아니라 신세계그룹을 넘어 대한민국의 대표 식품 브랜드로 성장시킨다는 목표에 따라 경쟁사에 상품을 공급하지 않는 불물율을 깼다.

이를 위해 이마트는 지난해 타 유통 채널에 상품 공급을 전담하는 피코크 영업팀을 신설, 한해 총 8개 유통 업체에 신규 상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마트는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 '맛에 욕심을 내다'는 피코크의 모토를 바탕으로 체험형 프리미엄 슈퍼마켓인 ‘PK(PEACOCK)마켓’을 하남 스타필드에 지난해 9월 열고 대한민국의 고급 식품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이마트는 올해 피코크 비밀연구소에 일식, 양식 쉐프 2명을 더 충원, 특급호텔 쉐프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맛 경쟁력을 더 높일 예정이다.

피코크 매출액은 2013년 340억원, 3년만에 5배가 넘는 1900억원을 달성했다. 상품 수 역시 2013년 200종에서 2016년에는 5배로 증가한 1000종을 기록했다.

이마트는 이와 같은 공격적인 외부 채널 공략과 품질 향상을 통해 피코크 매출을 작년 대비 60%가량 증가한 3000억원으로 목표하고 있다. 운영 상품 수 역시 50% 증가한 1500종을 목표로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마트 측은 “그룹사외 백화점 매장에 입점하는 것은 피코크가 이마트 PL을 넘어 고급 식품 브랜드로 성장하는 출발선이라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앞으로도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다양한 유통채널로 상품 공급처를 넓혀 명실상부한 국가대표 식품 브랜드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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