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조국(54) 법무부 장관에 대한 수사 규탄 및 '검찰개혁' 요구 촛불집회와 관련해 참가인원 규모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200만명 이상이 운집했다는 주최 측 추산과는 달리 인터넷상에는 인근에서 열린 축제 인파로 규모가 과장됐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 28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열린 7차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을 위한 촛불집회에 수많은 인파가 모여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통제받지 않는 무소불위 검찰 권력의 폭주에, 보다 못한 국민이 나섰다”고 평가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대한민국이 두 개로 쪼개졌다”고 지적했다,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범국민시민연대)는 28일 오후 6시께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제7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를 개최했다.

지난 16일 열린 첫 집회에 불과 600명이 참석한 것과 달리 검찰 수사가 가속화되면서 참가자 수도 점차 늘어, 7차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200만명 이상의 인파가 운집했다고 범국민시민연대 관계자는 밝혔다.

민주당 이재정 대변인도 29일 현안 서면브리핑을 통해 “어제, 200만 국민이 검찰청 앞에 모여 검찰개혁을 외쳤다”며 거대한 촛불의 물결은 검찰개혁이 더는 미룰 수 없는 시대의 사명임을 선언했다

이 같은 주최 측 주장과 달리 인터넷 상에는 촛불집회 참가자 규모가 과장됐다는 의견이 나온다. 당일 서초구에서 진행된 '서리풀 축제 페스티벌' 참여자들도 함께 추산됐다는 주장이 대다수이다.

한 네티즌은 "서리풀 축제에 27만명이 왔다갔다는 기사가 이미 나왔다"며 "마치 축제를 보러온 사람들이 전부 시위에 온 것처럼 계산하는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