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정부가 올해 창업 활성화를 위해 역대 최대인 3조5000억원 규모의 신규 벤처펀드를 조성키로 했다. 벤처투자 목표도 2조3000억원으로 정했다.

정부는 1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창업 활성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창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황교안 권한대행은 이날 회의를 주재하면서 "정부는 청년을 비롯해 모든 경제 주체가 누구나 쉽게 창업해서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 권한대행이 창업 문제와 관련해 관계 장관회의를 갖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회의에는 미래창조과학부·문화체육관광부·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금융위원장, 중소기업청장 등이 참석했다.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창업활성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번 회의는 창업 활성화가 좋은 일자리 창출과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핵심과제라는 인식에서 마련됐다.

창업열기 확산과 기술 기반의 질(質) 좋은 창업, 창업기업의 지속적 성장 촉진을 위해 정부 역량을 결집한다는 의미가 있다.

정부는 ▲기술 창업 활성화 ▲지속성장이 가능한 창업지원 강화 ▲국민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는 환경조성 등의 과제를 범정부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기술 기반의 혁신형 창업을 위해 산학협력단의 창업지원을 강화하고 연구소기업을 활성화해 대학과 정부출연연구소를 기술창업의 중심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농식품 벤처창업지원도 확대하고 해양수산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해 농수산업 분야에서도 기술 창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창업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민간투자 유치와 예산구조 개편, 공공조달시장 참여 확대 등 창업 후 도약기업에 대한 자금·판로 지원을 확대한다. 국내외 우수 창업기업 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우수 기업과의 협업도 지원한다.

민관이 함께 창업 대상별·분야별로 다양한 맞춤형 경진대회를 연중 개최해 창업열기를 전국으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황 대행은 회의에서 "정부의 다양한 노력의 성과를 실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정책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이를 반영한 후속 정책을 마련해 속도감 있게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창업 관련 전 부처가 참여하는 '창업 활성화 협의체'를 구성해 창업 활성화 세부전략을 구체화하고 자세한 실행 방안을 신속히 마련키로 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