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참모본부는 16일 북한이 오전에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 발사체에 대해 '단거리 발사체'라고 평가를 내렸다.

합참은 이날 "우리 군은 오늘 오전 8시1분께, 8시16분께 북한이 강원도 통천 북방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의 단거리 발사체 2발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 합동참모본부는 16일 "북한이 오늘 아침 강원도 통천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발사체를 2회 발사했다"고 밝혔다./그래픽=뉴시스

이어 "이번에 발사한 발사체의 고도는 약 30㎞, 비행거리는 약 230㎞, 최대속도는 마하 6.1이상으로 탐지했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축사를 조롱하며 또 발사체를 발사한 것과 관련, 보수 야권은 문 정부를 향해 '굴종적인 모습', '글로벌 호구'라며 맹렬히 비판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북한이 미사일을 쏘고 우리를 협박하고 있다. 오늘 아침에도 쐈다. 그런데 대통령과 청와대, 정부여당 어느 누구도 제대로 반박하지 못하고 있다"며 "왜 굴종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나. 더 큰 문제는 앞으로 이런 사면초가 상황이 갈수록 더 심각해질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김현아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북한미사일에 우리는 언제까지 허공에 유감만 쏘아댈 것이냐. 북한이 미사일 도발을 지속하면 상응하는 조치가 이뤄질 것임을 엄중하게 경고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맹목적인 저자세', '기승전-북미대화' 등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오전 제주에서 진행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반도 평화체제의 완성과 남북민족공동체의 상호번영은 우리가 반드시 추구할 목표이지만 이를 위해 맹목적인 저자세를 취해서는 안된다"며 "대한민국 국격과 위상에 맞게 북한에 대해서도 당당히 요구할 것은 요구하고 안되는 것은 안된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북한의 비핵화를 담보할 아무런 장치없이 '기승전-북미대화'에 매달리는 태도를 지속하는 것이 문제"라며 "감 떨어지기를 기다리는 자세에서 벗어나 한미공조를 통해 북미협상에 적극 개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