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남영진 상임고문] 온 국민의 눈과 귀가 최순실 특검 수사에 쏠리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30일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사건과 관련, 자신을 수사하게 될 특별검사에 서울고검장 출신의 박영수(64·사법연수원 10기) 변호사를 임명했다. 특검이 본격 궤도에 오른 셈이다.

박영수 특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통치권자 본인과 주변을 대상으로 한 국정 전반에 대한 수사이기 때문에 각오가 남다를 수밖에 없다"며 "국가적으로 엄중한 시기에 중책을 맡게 돼 무거운 심정"이라고 말했다.

▲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사태 수사의 특별검사로 임명된 박영수 전 서울고검장이 3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법무법인 강남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그는 특히 "수사 영역을 한정하거나 수사 대상자의 지위고하를 고려하지 않겠다"며 "수사진행과정에서 수사팀 전원이 국난 극복의 최전선에 서 있다는 굳건한 인식 아래 맡은 바 성심을 다할 결심"이라고 밝혔다.

박영수 특검을 포함한 수사팀의 각오에 일단 박수를 보낸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접하면서 국민의 분노와 좌절은 극에 달할 지경이다. 그런데도 박 대통령은 29일 3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단 한순간도 저의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고, 작은 사심도 품지 않고 살아왔다"며 마치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를 국익을 위한 것이라고 주장하는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 민심과는 한참 동떨어진 현실 인식이다.

박 대통령은 또 “특검의 직접 조사에 응해 사건 경위에 관해 설명할 예정이며 모든 진상이 밝혀지고 책임이 가려지길 희망한다”고 말했지만, 이를 곧이곧대로 믿는 국민은 거의 없다. 연이은 거짓말로 국민들의 불신을 자초했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4일 2차 대국민담화에서 “검찰의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약속했으나, 막상 검찰 수사가 눈앞에 닥치자 “인격살인” “시간이 없다”라는 이유를 들어 거부하는 등 진정성이 의심받을 행동을 하고 있다.

오죽하면 외신들마저 박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에 대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하지 않아, 거리의 시위사태와 국민 분노를 더욱 부채질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현직 대통령이 사상 처음 피의자로 입건된 초대형 사건의 수사를 총지휘할 중책을 맡은 박 특검은 박 대통령에 대한 조사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

과거 진행했던 특검이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은 경우는 별로 없지만, 이번 특검은 다르다. 언론 보도와 검찰 수사에서 이미 드러난 박 대통령의 피의 사실은 한 두가지가 아니다.

검찰은 최순실씨 등을 기소하면서 박 대통령을 사건의 공동정범으로 규정했다. 박 대통령의 거부로 검찰의 직접 조사가 무산된 만큼 특검 수사의 초점은 박 대통령에게 맞춰야 하는 게 당연하다.

▲ 23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방문한 주승용 국민의당 의원과 비대위원들이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정무수석의 구속수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대통령에 대한 조사는 제3자 뇌물혐의 입증 여부와 직결돼 있다. 이번 사건의 가장 중요한 쟁점 중 하나다. 검찰은 뇌물 혐의에 대해선 확증하지 못한 채 특검에 넘긴 상태다. 특검이 더욱 명쾌하게 사건의 실체적 진실과 법적인 결론을 내놓아야 한다.

검찰 수사가 미진했던 의혹도 낱낱이 파헤쳐야 한다.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은 현재 직권남용 또는 직무유기 혐의 피의자로 입건돼 있다. 최순실씨의 국정농단 행위를 방조 또는 비호한 게 아니냐는 내용이다. 사실 관계를 떠나 ‘왕수석’이라고 불린 김 비서실장과 우 전 수석이 최순실씨를 몰랐다고 하는 건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

두 사람이 최순실씨와 상당한 친분이 있으며 최씨의 비리 혐의와 직간접으로 관련돼 있다는 주장이 끊이지 않는 건 우리 사회의 통치 구조를 볼 때 당연하다. 검찰 선후배라는 인연에 얽매여 두 사람에 대한 수사를 어물쩍 넘긴다면 국민들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박 특검도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과의 친분 관계를 우려하는 지적에 대해 "검찰에서 같이 근무했던 선후배 관계"라면서도 "수사에 전혀 영향이 없다. 원칙에 따라 하겠다"고 단언한 만큼 약속을 지켜야 한다.

특검 수사의 진전 상황에 따라선 '세월호 7시간' 의혹도 관심사로 등장할 수 있다. “좌고우면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수사하겠다"고 다짐한 박 특검이 역사적 소명을 깊이 새겨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