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국내 일본산 자동차 구매 시장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전월과 비교할 때 무려 40% 넘게 소비자가 차를 구매하기 전 받는 견적 비교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18일 오전 세종시 어진동 유니클로 앞에서 '일본 경제보복 규탄! 불매운동 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정권 규탄과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히고 있다./뉴시스

모바일 자동차 플랫폼 겟차가 18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이달 1~15일 중 일본차 유효 견적 건수는 1374건을 기록했다. 이는 직전월 같은 기간(6월 16~30일, 2341건)과 비교하면 41% 하락한 규모다.

앞으로 일본의 무역 보복이 심화할 경우 국내에서 '반일 여론'이 더욱더 고조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여름 휴가철을 앞둔 국내 여행업계도 전전긍긍하고 있다.

지난 4일 일본이 반도체 등 제조에 필요한 핵심 품목 3개의 대한(對韓) 수출을 제한하는 보복 조치를 단행하자 국내 일부 소비자는 '일본 상품 불매 운동' 등으로 맞대응에 나섰다.

일본 관광시장에서 한국이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비중이 큰 시장이고, 일본 지방 중소 도시를 여행하는 한국인이 많은 만큼 일본에 타격을 줄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다.

최근 여행 수요 급감은 '주목할 만한 변화'라는 것이 업계 중론이다.

A여행사 관계자는 "불매 운동이 시작한 지난 4일부터 보면 지난해 동기보다 일본 여행 수요가 많이 감소했다"며 "국내에서 반일 감정이 고조하면서 일본 여행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일본 여행 수요 감소에 영향을 미칠 요소는 또 있다. 일본 내 '반한 감정'이다.

근로정신대 강제동원 피해자들이 앞으로 미쓰비시 중공업의 국내 자산에 대해 현금화 절차에 나설 경우다. 1965년 한일협정에 의해 강제징용 문제가 해결됐다고 주장하는 일본에서 이에 강력히 반발해 반한 감정미저 촉발하게 되면 반일 감정보다 자신의 '안전'을 위해 일본 여행을 삼가는 한국인이 생길 수 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