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학자 등 학계 전문가 300여명이 19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해체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강당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전경련이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과정에서 청와대 지시에 의한 조직적인 자금 지원에 나섰다는 의혹이 확대되고 있다"며 "공정하고 투명한 시장경제를 만들어가야 하는 본연의 역할과 의무를 저버리고 권력의 수금창구로 전락했다"고 밝혔다.

공동성명에는 이근식(서울시립대 명예교수·한국자유주의연구학회 이사장), 권영준(경희대 교수·전 한국파생상품학회 회장), 이광택(국민대 명예교수·전 한국노동법학회장), 이종수(한성대 명예교수·전 한국행정학회장), 양혁승(연세대 교수, 경실련 상임집행위원장) 등 312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부정청탁 및 불법로비 등 구태를 반복하는 것은 물론 재계를 대표하는 기구로서의 위상과는 동떨어진 시대착오적 행태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권력의 압박에 마지못해 굴복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권력에 충성하는 모습은 경제단체가 아닌 정치단체로 변질됐음을 여실히 드러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런 전경련의 모습에서 국가경쟁력 확보도 대한민국의 미래도 담보할 수 없다. 시장경제의 발전을 위한 생산적 토론과 전략 창구로서의 기능도 찾아보기 어렵다"라며 "두 재단의 의혹이 규명된다고 하더라도 '정경유착의 통로', '권력의 수금창구'로 전락한 전경련의 존재 이유는 이미 상실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경련은 그 역할과 기능을 대한상공회의소나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무역협회 등에 넘기고 마땅히 해체돼야 한다. 재벌기득권 세력으로 전락한 전경련은 회원사들은 물론 한국 사회에도 커다란 짐이 될 뿐"이라며 "이미 자정능력을 상실한 전경련은 우리사회의 통합과 공정성 확보, 시장경제의 건전성을 위해서라도 스스로 해체에 나서기를 거듭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