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과거 불화수소 등의 전략물자를 북한에 여러차례 밀수출한 사실이 11일 공개됐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11일 일본이 최근 경제보복 조치의 이유로 우리나라가 불화수소(에칭가스) 등 전략물자를 북한에 유출했다는 주장을 하는 데 대해 "북한에 불화수소를 밀수출한 나라는 오히려 일본"이라고 주장했다.

▲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일본 안전보장무역정보센터가 자국 기업의 전략물자 북한 불법수출을 적발해 작성한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뉴시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하태경 의원이 일본 안전보장무역정센터(CISTEC)로부터 입수한 '부정수출사건개요' 자료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지난 1996년~2013 30건 이상의 대북 밀수출 사건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이 북한에 수출한 전략물자 중에는 핵개발이나 생화학무기에 사용될 수 있는 전략물자가 포함돼 있었다고 하 의원은 지적했다.

실제로 1996년 오사카에 입항 중인 북한 선박에 불화수소와 불화수소산, 불화나트륨이 각각 50㎏씩 선적돼 북한으로 불법 수출된 사실이 일본 당국에 적발됐다. 불화수소(에칭가스)는 반도체 제조 등에 쓰이지만 사린 가스의 합성 원료로도 쓰일 수 있다.

다만 하 의원은 해당 물자를 북한에 불법 수출한 것은 "일본의 민간기업"이라며 "CISTEC 자료에는 해당 기업  들과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와의 연관성은 언급되어 있지 않다"고 했다.

하 의원은 "불화수소산 및 불화나트륩은 수출 규제 대상으로 살인의 원료가 되기도 한다"며 "북한에 긴급지원하는 쌀을 보내기 위한 북한 선박 선적을 이용한 부정 수출이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