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윤석열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8일 열린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 관련 내용과 윤 후보자 부부의 60억원대 재산 및 가족 관련 의혹 등에 대한 질의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뉴시스

우선 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등 검찰 개혁에 관한 윤 후보자의 직접적인 답변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윤석열 후보자가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국내 10대 대기업 중 절반 이상이 서울중앙지검의 직접 수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7년 5월부터 현재까지 약 2년 2개월간 국내 10대 기업(매출액 기준) 가운데 6개 기업이 서울중앙지검의 수사를 받았다.

2017년 5·9 대선 당시 대전고검 검사로 있던 윤 후보자는 대선 열흘 뒤에 문재인 대통령으로부터 서울중앙지검장에 승진 임명됐다. .

윤 후보자의 재직 기간에 서울중앙지검의 수사를 받은 10대 기업은 삼성전자와 SK, 현대자동차, LG전자, SK이노베이션, 기아자동차 등이다. 이외 포스코는 대구지검, 한국전력공사는 전주지검, 한화는 대전지검으로부터 각각 수사를 받았다.

김 의원 측은 "10대 기업 가운데 문 정부 출범 이후 검찰 수사를 피한 곳은 SK하이닉스 한 곳에 불과하다"며 "매출액 기준 100대 기업 중에서는 현 정부 출범 이후 검찰 수사를 받은 기업이 절반을 넘는 54곳, 서울중앙지검으로부터 수사를 받은 곳은 29곳이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