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이혜경 기자] 코레일(사장 홍순만)은 28일 기존 KTX-산천보다 좌석 수, 가속력, 에너지 효율 등 모든 면에서 뛰어난 차세대 고속열차 ‘EMU-300’기종을 구입 공고했다.

코레일에 따르면 EMU-300은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인 HEMU-430X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개발한 300km/h급 고속열차로, 한 번에 1,000명 이상의 대량 수송이 가능한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 KTX-산천과 EMU-300 비교/자료 코레일 제공

코레일은 중련 운행을 위해 2편성을 시범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1,000명 이상 대규모의 인원을 한 번에 수송하여 선로용량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수송력도 극대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EMU-300의 좌석 수는 KTX-산천(363석) 대비 약 40∼50%(회전식 515석∼고정식 549석) 증가했다. 2편성을 중련 연결할 경우 열차 당 좌석 수는 최대 1,098석으로, 이는 KTX-산천 3편성을 합한 것보다 많다.

EMU-300의 수송량이 늘어난 비결은 동력분산식 설계에 있다. 앞뒤에 엔진이 집중된 KTX와는 달리 엔진을 객차 하부에 분산 배치하여, 차량 전체 공간을 객차로 활용할 수 있다.

엔진을 분산 배치하게 되면 선로와의 접촉력이 늘어나 가감속 성능이 획기적으로 향상된다.

곡선 선로가 많고 역간 거리가 짧은 국내 철도환경에 최적화된 차량인 셈이다.

동력분산식 차량은 전력소비량이 동력집중식의 75% 수준으로 보다 친환경적이며, 엔진이 분산된 만큼 일부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정상 운행이 가능해 운영면에서도 장점이 많다.

코레일은 신규 차량의 상세한 사양, 편의설비, 안전기준 등을 확정하여 28일 규격 공고를 시행하고 11월까지 구매 계약을 마친 후 2020년까지 차량도입을 완료할 예정이다.

홍순만 사장은 “대량수송, 속도, 안전, 에너지 등 모든 면에서 업그레이드 된 차세대 고속 열차가 도입되면, 고속철도 시장의 새로운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며, “철도차량 제작 기술향상으로 철도사업 발전에 기여하고, 세계철도 시장에도 적극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