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선정해 28일 공개 예정...1위는 메이 영국총리, 공동 2위 클린턴과 트럼프

[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블룸버그가 선정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50인 중 18위에 이름을 올렸다.

▲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블룸버그는 오는 28일 뉴욕과 런던, 홍콩에서 여는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회동에서 이같은 내용의 '가장 영향력 있는(Most Influential) 50인' 명단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23일 밝혔다.

블룸버그는 새로 출시한 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의 배터리가 발화한다는 사실이 드러났을 때 이 부회장이 단호히 20억 달러의 비용을 수반하는 리콜을 결정한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삼성의 평판 훼손은 확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부회장은 2014년 5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급성심근경색으로 병원에 입원한 이후 삼성의 경영을 진두지휘해왔다.

최근 그는 삼성전자 사내 등기이사에 올랐다. 이 부회장은 이사회의 일원으로 본격적인 경영에 참여하게 된다. 사내이사 선임은 경영상 모든 현안에 대해 법적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책임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되고 있다.

일각에선 갤럭시노트7의 전량 리콜 사태로 야기된 삼성 전반의 위기상황을 보다 적극적이고 강력하게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포석에 따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삼성전자 측은 "이재용 부회장이 COO(최고운영책임자)로서 수년 간 경영전반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쌓았다"며 "이건희 회장 와병 2년동안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실적반등, 사업재편 등을 원만히 이끌며 경영자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충분히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블룸버그가 선정한 올해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에는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뽑혔다.

메이 총리의 부상을 촉발한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결정은 경제적, 정치적 쇼크였다고 블룸버그는 평가했다. 향후 영국의 유럽연합 탈퇴과정은 글로벌 금융 업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고 1위 선정 이유를 전했다.

공동 2위에는 미국의 민주당 대선후보 힐러리 클린턴과 공화당 대선후보 도널드 트럼프가 나란히 올랐고, 4위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름을 올렸다.

5위에는 기업가로서는 처음으로 제프 베저스 아마존 CEO가 올랐다. 6위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7위는 마리오 드라기 유럽중앙은행(ECB) 총재가, 8위는 재닛 옐런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각각 차지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