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대한항공은 지난 21일 서울 공항동 대한항공 본사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데니스 뮐렌버그 보잉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500MD 무인헬기 공동개발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합의각서 체결에 따라 보잉 측은 대한항공에 비행조종, 시험평가 등의 기술자료 및 관련기술지원 제공과 해외 공동 마케팅을 수행하게 된다.

▲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왼쪽)과 데니스 뮐렌버그 보잉 회장이 500MD 무인헬기 공동개발을 위한 합의각서를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에 따르면 2014년부터 올해 5월까지 진행한 대형공격헬기(AH-X) 사업 절충교역을 통해 우리나라 육군에서 퇴역을 진행하고 있는 500MD 헬기를 무인헬기 시스템으로 개조한 바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1월부터 2017년까지 500MD 헬기를 무장형 무인헬기로 개조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500MD 무장형 무인헬기는 주간 및 야간의 정찰감시는 물론 근거리 정밀타격까지 가능해 전방에서의 감시정찰 및 즉각적인 대응활동 등에 활용될 전망이다.

함명래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은 "국내 뿐 아니라 국제시장에서도 무인헬기 사업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양사는 국내외 무인헬기 사업에 적극 협력하는 한편 사업물량 확보와 기술이전 등 상호 윈윈할 수 있는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