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채권을 담보로 대여 결정...물류대란에 숨통 트일 듯

[이코노뉴스=이종수 기자] 대한항공은 한진해운 발 물류대란 해소를 위해 600억원의 자금을 즉시 지원키로 결정했다.

▲ 대한항공이 21일 오후 긴급이사회를 열어 한진해운에 600억원을 즉시 지원키로 해 물류대란 해소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한진해운 본사./뉴시스 자료사진

대한항공은 21일 오후 긴급 이사회를 열고 한진해운에 매출채권을 담보로 600억원을 대여하기로 의결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한진해운의 매출 채권(앞으로 받을 운송료 등 외상 매출)을 담보로 600억원을 대출 형식으로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사안이 시급한 만큼 한진해운 계좌에 즉시 대금을 입금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한진해운 법정 관리 후 벌어졌던 '물류 대란'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한진해운은 600억원의 자금이 들어오는 대로 미국·일본 등 8개 '안전 항만(선박 압류 위험이 없는 항만)'에서 하역 작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하지만 조 회장의 사재를 포함한 1000억원은 '물류 대란'을 해결하기에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법원은 한진해운이 체납한 하역운반비가 1700억원에 달한다고 집계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앞서 지난 10일 한진해운에 600억원을 지원키로 발표했지만 배임죄 성립을 의식한 사외이사진의 반대로 실제 행동에 옮기지는 못했다.

사외이사진은 한진해운이 보유한 미국 롱비치터미널 지분(54%)을 담보받은 다음 자금을 지원하겠다는 결론을 냈지만 선담보권자인 6개 해외 금융기관과 나머지 46% 지분을 가진 스위스선사 MSC의 동의를 얻어야 해 사실상 자금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정부 또한 한진그룹 측에 출자를 공개적으로 압박해왔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13일 '무책임' '도덕적 해이' 등 서슬 퍼런 단어를 언급하며 책임 추궁에 나선 것은 물론 금융당국은 최근 한진그룹에 대한 여신 파악에 나서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