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이혜경 기자] 현대모비스는 차량 사고시 승객간 내부 충돌로 인한 머리 상해를 80% 이상 줄여주는 '승객간 에어백' 개발을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이는 동승자가 머리 부분에 받는 상해를 HIC 300대로 80% 이상 떨어트리는 성능을 갖춰 유로 앤캡의 최고 안전 등급 기준인 HIC 500보다 낮다.

▲ 승객간 에어백 전개 모습/현대모비스 제공

횡방향 충돌이 발생하면 충돌 지점에서 가까운 곳에 있는 탑승자는 커튼 에어백이나 사이드 에어백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옆 사람은 관성에 의해 동승자의 어깨나 머리, 좌석에 머리를 부딪혀 치명적인 상해를 입을 수 있다.

이런 사례가 지속해서 보고되자 유럽의 차량안전 평가 프로그램 '유로 앤캡(Euro NCAP)'은 오는 2018년부터 승객간 에어백 장착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밝힌 바 있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이 회사가 개발한 승객간 에어백은 같은 상황에서 동승자가 머리 부분에 받는 상해를 HIC 300대로 80% 이상 떨어트린다. 이는 유로 앤캡의 최고 안전 등급 기준인 HIC 500보다 낮은 수치다.

운전석 우측에 장착된 승객간 에어백이 전개되면서 동승자의 머리가 운전자의 어깨가 아닌 에어백 쿠션에 닿아 가벼운 찰과상 정도의 충격만 받게 되는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운전자 혼자 주행할 때 측면 충돌 상황에 대비한 '싱글모드'에 대한 기술 개발도 완료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고 밝혔다. 운전자가 혼자 주행 중이라도 오른편에서 강한 충돌이 일어나면 관성에 의해 동승석 쪽으로 튕겨나가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하나의 승객간 에어백 모듈로 '싱글'과 '듀얼' 두 가지 충돌 모드에 대응하도록 통합한 기술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액티브 BSD, LKAS, AEB 등 사고 자체를 막을 수 있는 능동적인 안전장치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에어백이나 안전벨트 같은 전통적 안전장치의 중요성은 전혀 줄어들지 않았다"며 "이번 승객간 에어백 개발을 계기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