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파리 국제 모터쇼 출격...5년만에 선보이는 4세대 차량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기아자동차가 신형 프라이드의 유럽 시장 공략에 시동을 걸었다.

▲ 기아자동차가 오는 29일 2016 파리 국제 모터쇼에 출품 예정인 신형 프라이드(수출명 리오)를 사전 공개했다. (사진=기아차 제공)

기아차는 지난 15일(현지시간) 유럽 기자단 150명을 초청해 신형 프라이드(수출명 리오)를 사전 공개했다고 18일 밝혔다. 신형 프라이드는 오는 29일 개막하는 '2016 파리 모터쇼'에 출품된다.

내년 초 유럽 판매를 시작하는 신형 프라이드는 2011년 3세대 모델 출시 이후 5년 만에 선보이는 4세대 차량이다.

4세대 프라이드는 한국, 유럽, 미국 디자인센터가 협업해 기아차 고유의 디자인 철학을 반영했으며 기존 모델보다 전폭은 5㎜, 축거는 10㎜, 전장은 15㎜ 늘어나고 전고는 5㎜ 낮아졌다.

실내 디자인은 인체공학에 기반을 둔 휴먼 머신 인터페이스(HMI)를 적용해 센터콘솔의 버튼 수를 줄이고 간결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해치백 특유의 실용성을 높이기 위해 동급 최대 수준인 325ℓ(독일자동차산업협회 기준)의 트렁크 용량을 확보했다.

또 소비자들이 엔진 다운사이징을 선호하는 추세에 발맞춰 1.0 T-GDI 엔진을 장착해 효율성과 경제성을 향상시켰다. 가솔린 1.0터보 모델의 경우 카파 1.0 T-GDI 엔진과 6단 수동변속기를 통해 최고출력 120마력(㎰), 최대토크17.5㎏f·m의 동력성능을 확보했다.

일반 강판 대비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2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강판(AHSS)을 기존 33%보다 많은 51% 적용해 차량의 충돌안전성을 높였고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자동긴급제동 시스템(AEB)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등의 안전사양도 적용됐다.

기아차는 내년 초 신형 프라이드의 유럽 시판에 이어 국내 시장은 내년 3분기에 판매할 예정이다.

마이클 콜 기아차 유럽법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4세대 프라이드는 고성능·고효율의 파워트레인, 안정적인 승차감과 핸들링, 고객 편의사양 등을 통해 소비자들이 만족도 높은 운전의 묘미를 느낄 수 있도록 제작됐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