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검찰총장 후보에 지명된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서울중앙지검장을 두고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여야간 첨예한 공방이 벌어질 전망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오는 18일 국무회의에서 윤석열 후보자에 대한 안건이 심의·의결되면 문재인 대통령 재가를 통해 국회에 인사청문 요청서가 제출될 예정이다.

▲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지명된 윤석열 서울중앙지방검찰청장이 1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

윤석열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준비단을 꾸리고 본격적인 청문회 준비에 돌입하게 된다.

윤 후보자의 이력 및 재산 등도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윤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첫 중앙지검장에 승진 발탁된 지 2년여만에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돼 또 한번 '파격' 인사의 대상이 됐다. '국정농단'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팀장을 맡았고, 중앙지검장으로 적폐청산 및 사법행정권 남용 수사 등을 진두지휘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야당 측은 '문재인 인사', '코드인사'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한국당은 "'혹시나가 역시나'인 인사"라며 "그는 야권 인사들을 향한 강압적 수사와 압수수색 등으로 '문재인 사람'임을 보여줬다"고 비난했다. .

윤 후보자의 66억여원 재산도 언급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3월 공개된 '2019년 고위공직자 정기 재산변동사항'에 따르면 법무부와 검찰 소속 고위 공직자 49명 중 윤 후보자의 재산총액이 65억9076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