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는 6일 오후 6시 이후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중국 중부지방에서 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서해 먼바다에는 천둥 번개를 동반한 비 구름대가 나타나고 있다.

▲ 뉴시스 자료사진

이날 전남지역에 내려진 호우특보가 확대됐다.

강원지방의 경우 구름대는 시속 50㎞로 동진하고 있고 저기압에는 매우 강한 바람과 많은 비를 동반하고 있다.

영동 지역은 지형적인 영향에 따라 시간당 30㎜ 이상의 비가 내리면서 호우특보가 발령될 것으로 예상된다.

비는 6일 오후부터 8일 오전 3시까지 이어지면서 50~100㎜의 강수량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일부 지역에는 200㎜ 이상의 비가 내릴 것으로 보여 비 피해가 우려된다.

영서에는 6일 오후부터 7일 오후까지 30~80㎜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4월 대형산불이 발생한 고성, 속초, 강릉, 동해 지역에서 많은 비가 내릴 경우 산사태와 토사유출에 따른 2차 피해가 우려되는 반면 봄가뭄 해결에는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기상청은 이날 오후 4시20분을 기해 신안군 흑산도·홍도의 호우주의보를 호우경보로 격상했다. 또 여수·고흥·보성·장흥·강진·해남·완도·진도 등 전남 8개 시·군에 호우주의보를 발령했다.

앞서 같은 날 오후 3시께 목포·무안·영광·함평·신안(흑산도 제외) 등지에 내려진 호우주의보도 유지되고 있다.

특히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제주도 산지와 남부, 동부지역에 시간당 20~30㎜ 이상의 강하고 많은 비가 오면서 강수량의 지역적 편차가 클 것으로 보인다.

또 이날 오후 기준 제주도 전역에 태풍급 강풍 예비특보와 제주도앞바다과 남해서부서쪽먼바다에 풍랑 예비특보가 발효됐다.

기상청은 이날 오후 3시부터 다음날인 7일까지 순간풍속이 초속 20m 이상 매우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하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