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 5·18광주민주화운동 당시 전남도청 방송실에서 애절한 목소리로 마지막 가두방송을 진행했던 박영순(61·여)씨의 이야기가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꾸며지면서 그녀가 새삼 주목받고 있다.

▲ 문재인 대통령이 '오월 광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주제로 열린 제39주기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5•18 당시 가두방송을 했던 박영순씨를 위로하고 있다./뉴시스

국가보훈처는 18일 제39주년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기념공연을 통해 당시 박씨의 활동을 재조명 했다.

박씨는 39년 전인 1980년 5월27일 오전 2시30분 전남도청 1층 상황실 옆 방송실에서 죽음을 앞둔 시민군의 상황을 마지막까지 알린 주인공이다.

당시 21살이던 박씨는 꿈 많은 아가씨였다. 송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졸업을 앞두고 광주여고와 전남여고에서 학생들에게 가야금을 가르쳤다.

수업을 마치고 집에 돌아가던 박씨는 학생 한 명이 다리에 관통상을 입고 피를 흘리고 있는 모습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 그런 그녀에게 시민군이 다가와 광주 상황을 알리는 걸 도와 달라고 부탁한다. 박씨가 시민군을 도와 5월21일부터 가두방송을 하게 된 동기다.

당시 박씨는 27일 오전(새벽) 2시20분부터 15분간 세 차례 방송을 했다.

그녀는 떨리는 목소리로 "광주시민 여러분,  지금 계엄군이 쳐들어오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우리 형제, 자매들이 계엄군의 총칼에 죽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광주를 사수할 것 입니다. 시민 여러분, 우릴 잊지 말아주십시오"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