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9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입장하며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와 악수하고 있다./뉴시스

자유한국당은 18일 5·18 민주화운동 39주기를 맞아 "한국당은 그 날에 있었던 평범한 시민들의 슬픔에 대해 가슴 깊이 공감하며 진심으로 헤아리고자 애써왔다"며 자당이 5·18 정신을 폄훼한다는 지적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내어 "김영삼 대통령은 1993년 5월13일 특별담화를 통해 문민정부가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연장선상에 있는 정부라고 선언했으며 5·18 민주묘역을 조성할 것을 지시했다. 5·18 특별법을 제정해 이 날을 민주화운동으로 명명한 것도 한국당의 전신인 문민 정부가 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평범한 시민들의 희생으로 만들어진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자유를 지켜내기 위해 다른 누구보다 목소리를 높여온 것이 한국당"이라고 했다.

민경욱 대변인은 "5·18은 대한민국의 통합과 화합의 계기가 돼야 한다. 더 이상 갈등과 반목을 부추기는 소재로 활용돼선 안 된다"며 "우리를 향한 광주 시민들의 부정적인 목소리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반대하는 국민도, 지지하는 국민도 모두 함께 해야 할 국민"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5·18 관련 징계 절차도 조속한 시일 내에 당내 의견을 수렴해 마무리할 계획이다. 과거에 머무르지 않고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결정"이라며 "어떠한 경우에도 5·18 광주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는 결코 퇴색되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