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산업은행은 현대상선이 2M과 공동운항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서 해운동맹에 가입됐으며 2017년 4월부터 공동운항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라고 14일 밝혔다.
2M은 세계 1, 2위 선사인 머스크와 MSC로 구성된 세계 최대 규모의 해운동맹이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의 자율협약 조건이 모두 충족돼 정상화를 향한 본격 시동을 걸 수 있게 됐다.
현대상선은 앞으로 2M이 보유한 초대형 선박을 활용, 원가절감 및 대외신임을 높이는 한편 영업력도 강화할 전망이다.
현대상선이 2M에 가입되면서 회사에 대한 자율협약 개시와 함께 출자전환도 단행된다.
당초 현대상선은 ▲용선료 인하 ▲사채권자 채무조정 ▲해운동맹 가입 등의 조건으로 채권단 자율협약이 맺어졌다.
채권단은 세 조건이 충족하지 않을 경우 추가지원을 하지 않고 회사의 법정관리를 결정할 방침을 세운 바 있다.
현대상선은 선주들과 지난달 용선료를 20% 수준으로 낮추는 것에 합의했고 사채권자들의 채무 조정도 작업도 마무리했다.
채권단과 선주, 사채권자들의 출자전환이 단행될 경우 현대상선의 부채비율이 400%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경우 차입금의 상환유예 및 금리조정을 통해 재무현금흐름 또한 안정화 될 전망이다.
산은 관계자는 "18일 유상증자 청약을 받은 뒤 다음달 5일 신규상장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이후 출자전환이 단행돼 본격적인 구조조정이 추진된다"고 말했다.
출자전환이 이뤄지면 현대상선에 대한 채권단 지분은 40%를 넘어설 것으로 보이며 산은이 최대주주로 올라선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회사 경영권을 잃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