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미주노선 운항 윈윈 시너지낼 듯...경영정상화에 박차 가할 기회 맞아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현대상선의 세계 최대 해운동맹체 2M의 가입이 유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 현대상선이 세계최대 해운동맹체인 2M의 가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사진은 서울 종로구 연지동 현대상선 본사의 모습. /뉴시스 자료사진

현대상선은 23일 최근 2M이 자사의 해운동맹 가입을 돕겠다는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혀왔다고 전했다.

2M은 세계 1, 2위 해운업체인 덴마크 머스크와 스위스 MSC 2개사로 구성됐다. 세계 해운 물동량의 28%를 이 두 회사가 책임지고 있다.

현대상선이 가세할 경우 2M의 해운 시장 점유율은 30%까지 올라서게 된다.

2M이 현대상선을 동맹체에 가입시킬려는 것은 그간 취약했던 아시아·미주노선 운항도 한층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2M은 아시아에 거점을 둔 현대상선과의 협력을 통해 아시아 지역 서비스 경쟁력을 높이고 현대상선의 미주노선을 활용한 미주시장 지배력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2M과 현대상선 양측이 서로의 강점과 약점을 보완 할 수 있는 등 해운동맹 파트너로서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서로가 '윈윈(WIN-WIN)하는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현대상선은 그간 지난달 결성된 제3 해운동맹인 디(THE) 얼라이언스의 가입을 우선 추진해왔다. 한진해운, 독일 하팍로이드 등 5개 회원사 전원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구체화된 진척 사항은 없었다.

현대상선은 채권단이 제시했던 해운동맹 가입완료 기한이 코 앞으로 닥치자 2M, 오션 얼라이언스 등 다른 해운동맹체에도 협조를 구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 2M으로부터 적극적인 동맹제안을 받은 것이다.

현대상선 측은 "향후 2M과 공동운항 계약 등 협력 방안을 구체화함으로써 내년 4월부터 새롭게 시작되는 해운동맹 운영이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내년 3월까지 기존 해운동맹인 'G6'를 통해 수송 서비스를 변함없이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