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 칼럼=이종수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여야 3당의 신임 원내 지도부가 13일 청와대에서 만난다.

정국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이번 회동은 4·13 총선을 통해 여소야대 형식의 3당 체제가 만들어진 이후 처음 이뤄지는 점에서 주목된다.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가 향후 어떻게 협치(協治)를 이끌어낼 지 가늠하는 시험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왼쪽부터),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첫 회동을 갖기에 앞서 손을 맞잡고 있다./뉴시스

수뇌 회담은 아니지만 총선 후 각당의 내부 체제 정비가 마무리되지 않은 정치권 사정을 감안하면 대통령과 여야 원내대표진 회동은 최고 지휘부 만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무게가 실려 있다.

당초 박 대통령은 이란 방문 이후 이른 시일 내 3당 대표를 만날 방침을 밝혔지만, 새누리당 새 지도부 구성 지연으로 원내지도부를 먼저 만나게 됐다.

박 대통령은 임기 후반기 국정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야당의 협조를 끌어내야 한다. 지난 총선 결과 야당이 다수당이 된 만큼 19대 국회에서처럼 과반의 여당 의석에 기반을 둔 국정운영 방식은 지속하기 어려워진 상황이다.

우리나라는 지금 경제와 안보의 ‘중첩 위기’에 놓여 있다. 노동개혁을 비롯한 4대 구조개혁 법안 처리 외에도 기업 구조조정과 재원 마련, 20대 국회 원 구성 협상 등의 과제가 쌓여있다.

이 같은 난제를 풀어내기 위해서는 우선 서로가 만나 소통하고 타협해야 한다.

국민들은 이번 회동에 깊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박 대통령은 취임 이후 여야 지도부와 여섯 번 회동했지만, 뚜렷한 성과를 거둔 적이 거의 없다. 오히려 청와대 회동에서 각자 자기 말만 쏟아낸 뒤 상호 비난에 몰두한 경우가 적지 않다.

대통령의 소통 부재를 비난하는 가하면, 야권의 편협성을 문제삼는 등 ‘도대체 왜 만났는지 모르겠다’는 뒷말을 남기기도 했다.

이번 회동을 앞두고도 상황은 그리 녹록치 않다.

박 대통령은 지난달 말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총선 민의를 민생·경제로 규정, 야당과의 인식 차이를 보였다. 노동개혁법, 경제활성화법 처리 문제, 세월호특별법 시한 연장 문제 등도 쉽게 풀기 힘든 쟁점이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10일 이번 회동을 앞두고 "대화와 타협을 통해 민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정치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이런 만남을 통해서 국민의 뜻을 하나로 모으는 소중한 기회가 마련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회동이 적극적으로 야당과 소통하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를 보여주고, 총선에서 ‘문제는 경제’란 구호를 내세워 승리한 야당도 국정에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길 국민들은 간절하게 바라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열린 마음이 필요하다. 자신의 주장만 되풀이할 게 아니라 역지사지의 자세로 상대의 얘기를 경청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물론 기업 구조조정 문제와 가습기 살균제 피해 사태 등 여야가 공감하고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성과도 도출되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