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최아람 기자] 지난해 건강∙미용 트렌드 키워드는 ‘색조’와 ‘슈퍼루키(신진브랜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CJ올리브네트웍스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대표 헬스앤뷰티 스토어 올리브영은 지난해 매출을 기준으로 가장 많이 팔린 카테고리 20개를 선정, 카테고리별 1위에서 3위까지 총 60개의 히트상품을 공개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순위는 ‘2018 헬스앤뷰티(이하 H&B) 어워즈’를 통해 공식 발표됐다.

이번 어워즈를 통해 발표된 순위에서는 국내 중견∙중소 브랜드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향수를 제외한 주요 카테고리 상위 제품을 살펴보면, 중소 브랜드가 55%, 해외 브랜드는 44% 가량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테고리에 있어서는 자기표현이 강한 2030대 젊은 여성들을 위주로 ‘색조’ 시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모습이다.

색조 순위 변동 역시 컸다. 립 부문에서 1위는 지난해 로레알이 인수하며 신흥강자로 떠오른 ‘3CE’이, 베이스 부문에서는 입점 1년도 채 되지 않은 ‘투쿨포스쿨’이 1위에 올랐다. 특히 ‘투쿨포스쿨 바이로댕 쉐이딩’은 지난해 단일제품 기준 매출 5위에 올랐다.

립에서는 ‘페리페라’와 베이스에서는 ‘루나’, 마스카라 및 아이라이너 부문에서는 해외브랜드 ‘키스미’와 ‘메이블린’이 2017년에 이어 2년 연속 순위에 올랐다.

색조 외에도 올해 순위권에 첫 진입한 신진 브랜드의 활약이 도드라진다. 블리블리 인진쑥 밸런스 에센스’는 에센스 부문 3위에 올랐다. ‘셀퓨전씨 레이저 썬스크린 100’은 선케어 2위에 새롭게 올랐다. 헤어 세정류 부문에서는 ‘TS프리미엄샴푸’는 3위에 오르며 신흥강자로 떠올랐다.
 
올리브영의 주 고객인 2030대 여성은 외부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환경, 성분 등의 유해요인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니즈가 강해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위생용품 부문 순위만 봐도 알 수 있다. 일반 생리대 제품들이 순위권에 올랐던 2017년과 달리, 2018년에는 나트라케어, 유기농본, 잇츠미 등 1~3위 모두 유기농 생리대 브랜드가 올랐다.
그 밖에 2017년에 이어 2년 연속 베스트셀러에 등극한 브랜드로는 닥터자르트(크림), 아이소이(에센스), 차앤박(에센스), 메디힐(마스크팩), 유리아쥬(립 케어), 피지오겔(크림), 아넷사(썬케어), GRN+(건강기능식품), 데싱디바(네일) 등이 있다.

올리브영 관계자는 “매년 트렌드가 급변함에 따라 신흥 브랜드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으며, 제품력에 기반한 장수 브랜드의 ‘역주행’ 현상도 나타나는 등 브랜드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며 “올해 역시, 작은 사치 트렌드와 SNS의 영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색조 시장 성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여지며 기초화장품에 있어서는 특히 ‘에센스’의 활약이 기대된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