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그룹 CEO 전략대화에서...“부실기업 아닌 업체는 선제적 사업재편 지원체제 마련”

[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6일 "채권단이 관리하는 부실기업에 대해서는 시장과 시스템에 의해 신속한 구조조정을 유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 장관은 이날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10대 그룹 CEO 전략대화'를 개최하고 "부실기업이 아닌 업체의 경우 기업활력제고를위한특별법(일명 '원샷법')을 중심으로 스스로 선제적 사업재편에 나갈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뉴시스 자료사진

주 장관은 철강, 조선 등 글로벌 공급과잉이나 부실 우려가 제기되는 일부 업종에 대해서는 "공신력있는 기관으로 하여금 경쟁력 수준, 향후 수급전망 등을 국제적 시각에서 분석해 채권단이나 해당 기업이 사업재편에 참고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주 장관은 "작년부터 일부 대기업을 중심으로 핵심역량에 맞춘 사업재편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M&A를 통해 기술, 시장, 인력 등 핵심 역량을 확장할 수 있도록 제도적·정책적 지원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 장관은 김종중 삼성전자 미래전략실 사장, 정진행 현대차 사장, 김준 SK에너지 사장 등이 참석한 이 날 행사에서 주력산업 고도화와 신산업 조기창출 방안에 대해서도 비중 있게 언급했다.

그는 "정부는 과감한 규제개선, 바이오헬스 등 5대 신산업 집중지원, 융합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신산업을 창출할 것"이라며 "6월께 에너지 분야 규제개혁 최종 대책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 협력사 해외진출 지원 ▲ 종합무역상사를 활용한 중소·중견기업 지원 및 소비재 수출 확대 등 수출 활력 회복을 위한 대기업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신산업 투자 등 정부의 지원 의지를 환영하면서 고급 인력 양성, 융·복합 연구개발(R&D), 설비 투자 애로 등에 대한 정부 지원을 요청했다.

또 철강 분야에 대한 불공정 무역 규제, 용량요금(CP·Capacity Payment) 현실화 등 현장의 애로사항도 전달했다.

이에 주 장관은 "발전기별로 산정기준을 차별화하는 등 용량요금 산정기준 개선안을 상반기 중에 마련할 계획"이라며 "철강 분야 불공정 무역규제도 관계 부처 등과 공조해 세계무역기구(WTO) 등 다자채널을 통해 적극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