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구계획안도 포함해...채권단, 신청 내용 검토 후 내달 초 개시 여부 결정

[이코노뉴스=이혜경 기자] 경영난에 빠진 한진해운이 25일 채권금융기관 공동관리(자율협약)를 신청했다.

▲ 한진해운이 25일 결국 산업은행에 채권단 공동관리(자율협약) 신청서를 제출했다. 사진은 한진해운 서울 본사 /뉴시스 자료사진

한진해운은 재무구조 개선과 경영정상화를 위해 이날 오후 주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에 자율협약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한진해운은 자율협약 신청서와 함께 조양호 회장의 경영권 포기 각서와 자구계획 등을 함께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 등 채권은행들은 실무자 회의를 별도로 열어 한진해운과의 자율협약 안건을 상정해 검토한 뒤 추후 재차 회의를 열어 자율협약 개시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한진그룹은 "심각한 경영난에 봉착한 한진해운의 경영정상화를 위해 한진그룹은 2013년부터 구원투수로 나서서 유상증자 등을 통해 1조원의 자금을 지원해왔지만 해운업 환경의 급격한 악화로 한진해운이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놓여 독자적 자구노력만으로는 경영정상화가 어렵다고 판단해 자율협약을 신청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한진그룹은 "채권단 지원을 토대로 한진해운 경영정상화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자율협약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나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보다 강도가 낮은 구조조정 수단으로 자율협약이 개시되면 한진해운이 보유한 금융권 채무 상환은 일정기간 유예된다.

한진해운과 채권은행간 자율협약은 현대상선 사례처럼 조건부 자율협약이 될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채무상환이 연장된 기간에 한진해운은 자산 매각과 해외선주와의 용선료 인하 협상, 최대주주 사재 출연 등 자구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현대상선이 지난달 채권은행들과 맺은 자율협약에는 용선료 인하와 사채권자를 포함한 모든 채권자의 공평한 채무재조정과 외부 회계법인 실사 이후 채무재조정 방안 수립 등 전제조건이 포함돼있었다.

현대상선이 이 전제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하면 자율협약은 자동으로 종료될 예정인데 한진해운과의 자율협약에도 유사한 조항이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

이에 따라 한진해운은 향후 용선료 인하와 사채권자 채무재조정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선 산업은행 등 채권은행이 조양호 한진해운 대표이사 회장의 경영권 포기는 물론 사재 출연 등 고강도 자구계획을 추가로 요구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때문에 채권은행들이 한진해운의 자율협약 신청을 반려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