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 은행장 만나 밝혀...“기업 구조조정과정서 은행들 옥석가리기 잘해야” 주문

[이코노뉴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22일 기업 구조조정과 관련, "신용경색 등 금융시장이 불안해질 경우 갖고 있는 정책수단을 동원해 금융시장의 불안을 해소해 나가는 등 적극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 이주열 한은총재는 22일 기업구조조정과 관련, "금융시장이 불안할 경우 갖고 있는 정책수단을 동원해 불안을 해소해 나가는 등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뉴시스

이 총재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금융협의회에서 시중 은행장들과 만나 "기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신용경계감이 높아지겠지만 은행들이 옥석 가리기를 잘 해서 우량기업까지 자금조달에 애로를 겪는 일이 없도록 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앞으로 기업 구조조정이 본격화되면 은행의 경영여건은 더 어려워지겠지만 은행들의 손실 흡수력이 양호한 상태이니까 잘 극복해 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경기상황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 긍정적인 신호가 나타나고 있는데 꾸준한 경기 회복세로 이어질지 여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국제금융시장 불안이 진정되면서 국내 금융시장도 안정세를 되찾고, 실물부문에서도 경제주체들의 심리개선과 일부 부문에서 긍정적인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며 "유일호 경제부총리도 '제비 한 마리 왔다고 봄이 온 것은 아니다'라고 한 것처럼 조심스럽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지난 2월 한은이 금융중개지원 대출을 9조원 늘린 것에 대해서는 "5월부터 자금이 본격 집행된다"며 "이번 대출지원 확대가 소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한은은 금융기관의 중소기업 등에 대한 대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수출·설비투자·창업촉진 부문으로 금융중개지원대출 9조원을 지원키로 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