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어 만 기자] 주택금융공사는 태국 주택금융기관인 SMC(Secondary Mortgage Corporation)에 주택금융 노하우 전수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5일 밝혔다.

▲ 김재천 사장(오른쪽)이 태국 방콕 SMC 본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솜차이 삿차퐁 태국 재무부 차관(가운데), 폰니파 하차이야품 SMC 사장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주택금융공사 제공

주택금융공사에 따르면 김재천 사장이 태국 방콕에서 솜차이 싯차퐁 태국 재무부 차관과 반돈촘 재무부 자문위원 겸 SMC 회장 등을 만나 주택연금 및 MBS발행 등의 노하우를 공유하기로 합의했다.

태국은 현재 민간금융기관 연금을 중심으로 퇴직자 연금의 평균 소득대체율이 18%에 불과해 공적 주택연금 제도의 도입이 절실한 상황이다.

공사 관계자는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카자흐스탄 등 교류국가를 적극 확대해 주택금융 노하우를 널리 전파할 계획"이라며 "아시아권 개발도상국가의 주택금융시장 발전에 크게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공사는 지난해 필리핀 국책 주택금융기관인 NHMFC(National Home Mortgage Finance Corporation)에 주택연금의 역할과 성공기법을 전파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