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뉴스=조희제 기자] 3만 택시운전사들의 파업 행렬이 18일 오후 서울 도심 일대를 가득 채웠다. 이날부터 출시된 카카오 카풀앱에 반대하기 위해서다.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로 이뤄진 카카오 카풀 관련 비상대책위(비대위)는 이날 광화문 광장에서 "공유경제라는 미명하에 30만 택시종사자와 100만 택시가족의 생존권을 말살하는 카풀영업행위 추진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택시 파업 집회 참가자들은 오후 2시부터 광화문 광장에 몰려들었다.

경찰은 참가인원이 증가함에 따라 광장 양측 4개 차로에서 6개 차로로 통제구역을 확대했다. 주최 측은 집회에 7만명이 참석했다고 발표했다.

택시운전사들은 '택시를 살려내라'라고 적혀진 빨간색 머리띠를 둘렀다. 또 '카풀 앱 불법영업 OUT!', '여객 운송질서 확립!'이란 문구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었다.

비대위는 결의문을 통해 "카풀앱은 여객법에서 규정한 순수한 카풀과는 거리가 먼 상업적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불법 영업행위"라며 "공유경제 운운하며 법률의 틈바구니를 파고들어 마치 스타트업인 것처럼 포장해 자가용의 택시영업을 자행하는 불법 카풀앱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정부 또한 즉각 불법 유사택시영업행위인 카풀앱의 근절대책과 택시산업발전과 종사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종합대책을 조속히 발표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박권수 전국개인택시연합회 회장은 "택시운전사는 누군가의 아버지, 어머니이자 자식이며 친척이자 친구, 멀지 않은 이웃"이라며 "거대자본을 등에 업은 대기업은 택시 4개 단체를 집단 이기주의로 치부하며 자기 밥그릇을 빼앗기지 않으려는 집단으로 매도하고 있지만 택시 운전사는 우리 사회 보통사람 중의 보통사람인 서민"이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이코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